[긴급진단] 중소 건설기업 해외진출 방안 모색한다
[긴급진단] 중소 건설기업 해외진출 방안 모색한다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2.11.1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근 의원, 세미나 개최

“중소건설사 나서야 해외수주 1천억불 달성한다”

해외건설 화두 중소건설사 견인책 절실

지난 1965년 현대건설이 태국 고속도고 건설을 시작으로 해외건설 수주 누계 총 5,000억불을 달성했다. 앞으로 연간 수주 1,000억불도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으로 중소건설업체의 해외 진출 건수는 545개에 불과하다. 이는 전체 중소건설업체의 0.5%, 연간 수주 1,000억불 달성을 위해서는 중소건설업체의 해외진출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중소건설사 한 관계자는 “국내 건설수주 물량이 점점 줄어들다 보니 각 기업들이 너도나도 할 거 없이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경험과 돈이 없으면 결국 포기하게 되는게 현실”이라고 말한다.

최근 이노근 의원실(새누리당)이 국회에서 개최한 ‘중소 건설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세미나’에선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해 현재 중소기업 해외진출 문제점과 함께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각 주제별로 정창무 서울대학교 교수가 ‘중소 건설기업 해외진출 정부지원 문제점과 대책’, 김종호 호서대학교 교수가 ‘중소 건설업체의 해외건설 보증제도 개선방안’, 조훈희 고려대학교 교수가 ‘중소건설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정창무 서울대학교 교수.

 

◇중소 건설기업 해외진출 정부지원 문제점과 대책

이날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정창무 서울대학교 교수는 정부가 해외 수주지역에 대한 정보와 중소건설사에 대한 예산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건설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언급되는 처방으로 시장개척지원사업, 중소기업업체를 위한 건설보증 지원확대, 수출금융 등의 정책금융 지원, 우수건설인력 양성 등은 위기에 몰린 중소건설업체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만 하는 절박한 정책과제다.

이런 시급한 과제들이 아직까지 해결되고 있지 않은 주된 이유는 정부의 예산확보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무역국가인 우리나라가 1,000불(109만원)의 상품과 서비스를 수출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무역과 해외진출 지원예산은 610원이지만, 1,000불의 해외건설수주를 위해 지원하는 예산은 상품과 서비스 수출지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46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나마 중소건설기업의 해외수주를 지원키 위해 지난 2006년 중소기업수주지원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지만 제조업에 비해 중소건설기업의 해외수주활동 지원정책은 한참 미흡한 수준이다.

건설산업은 굵직굵직한 해외수주를 따낸 몇몇 스타 대기업이 존재한다. 그 때문에 정부지원이 없어도 해외영업을 잘할 수 있다는 사회적 편견이 심각하다. 이러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중소건설업은 더 어렵다.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예산도 제대로 배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정당한 정부지원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산업 역시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중요한 산업부문이며 백수십만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핵심산업이다. 파국으로 몰리고 있는 중소건설업에 대한 공정한 정부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소 건설업체의 해외건설 보증제도 개선방안

기존에 수출입은행에서 중소 건설업체에 대한 보증이 주로 대기업 위주로 보증이 되고 있어 중소 건설업체가 해외로 진출하는데 커다란 장벽으로 존재한다. 해외건설 보증은 현재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서울보증보험 등에서 발급하고 있지만 다양한 상품이 없다보니 중소기업에는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우선 건설공제조합에서 해외건설에 대한 보증을 확대해야 한다. 그러나 건설공제조합은 현재 무디스의 신용평가 결과가 BBB+ 상태다. 신용등급을 AAA로 바꿔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해외건설 보증기관은 건설공제조합임을 알리고 보증기관으로 확고하게 인증해야 할 필요가 있다.

실제 국토부는 해외건설 전문금융 보증회사를 설립방안 추진 중이며, 지원대상에 건설엔지니어링 업체도 포함하고 있다.

이와 관련 최근 해외건설 전담 금융기구 설립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해외건설 전담 금융기구는 공적기능에 초점을 맞춰 리스크를 회피하는 것 보다는 리스크를 공유하는 방향으로 보증업무 시행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해외건설 전담 금융기구를 해외건설공사(가칭)로 통합해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제시한다.

◇중소건설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이 해외건설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술력 또는 자금조달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해외실적이 국내공공공사 PQ심사시 가점요인이 된다는 사실이 최근 설계분야의 해외진출 증가에 상당부분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현재 중소업체의 해외진출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기술력이 요구되는 CM, 감리, 산업설비와 전기공사 등이다.

또한 현지발주처, 현재업체 및 현지정부 등 현지 사업주체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현재 중소업체가 수행하는 공사의 약 60% 정도가 수의시담에 의해 계약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수의계약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현지 발주처, 현재업체와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정보를 신속히 입수하는 한편, 자사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제공해 발주처에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대기업 또는 현지시장에 경험이 있는 업체와 동반진출 하는 방안도 있다. 해외시장진출 경험이 없는 중소업체가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높은 비용과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만약 해외시장진출 실패시 업체의 생존에 치명적인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밖에 전문가들은 주택사업의 경우 현지업체와의 차별화를 전제로 장기적인 포석 하에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해외사업은 다양한 리스크를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해외시장진출이 일회성에 그친다면 그에 수반된 비용은 결국 매몰비용(sunk costs)화 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해외시장진출에 대한 의사결정시 장기적인 관점 하에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