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년 칼럼] 전문건설 생존대책 조속히 마련하라
[김광년 칼럼] 전문건설 생존대책 조속히 마련하라
  • 김광년 기자
  • 승인 2023.09.12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만 전문건설업계, 세종청사 국토부 앞 역대급 대규모 집회-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이것이 무슨 건설생산체계 개편입니까. 전문건설체계 죽이는 개악이지요”

섭씨 33도를 오르내리는 폭염속에서 세종정부청사 국토교통부 앞은 부글부글 끓다 못해 용광로의 뜨거운 용솟음 같은 두려움이 엄습할 정도로 폭발 직전이다.

7만 전문건설업계가 단단히 뿔이 난 것이다.

무엇이 이들을 거리로 내몰았는가!

주지하듯이 그저 중소 전문건설업체들은 먹고 살기 바쁘다. 주위를 돌아보고 내 주변을 챙기는 것 또한 버겁다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 전국에서 모인 전문건설업계 CEO 3,000여명은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치며 목숨 건 투쟁을 하고 있다.

어렵게 수주한 일감은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원도급자 압박, 현장에서의 온갖 불협화음 등 매일 매일이 고통과 싸우는 사람들이다...

시위 참가자인 A모씨는 어지러운 기색이 역력함에도 불구하고 두 눈 부릅뜨고 기자를 향해 소리친다.

“ 많은 걸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 서민들, 중소 건설업체가 내 일 하고 내가 먹고 살아왔는데 갑자기 모든 것을 앗아가는 꼴이니 ...길거리로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들은 건설현장에서 전문기업별 특수성과 보유한 기술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 그런데 작금 정부청사 앞 지옥같은 콘크리트 도로위에서 “살려달라” 애원하고 있다.

처음부터 단추가 잘못 꼬여졌다. 크게 잘못된 것, 이제라도 바로잡아야 한다.

갑자기 3년 전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친다.

지난 정부 시절 국토ᆢ부 앞은 매일 ‘건설혁신운동 반대’ 집회 시위로 시끌법적했다.

바로 이 건설생산체계개편의 방향성을 놓고 반대의 목소리가 세종청사를 뒤엎었지만 당시 국토부는 도무지 알 수 없는 근거를 들이대며 밀어 붙였다.

결국 그 오기가 오늘 이 모습으로 만천하에 드러난 셈이다.

하나의 제도를 바꾼다는 것은 해당 산업과 관련시장 모두 안정적으로 전환되도록 유도하는 것 즉 경작륙을 막고 연착륙이 가능토록 최소한의 장치를 마련한 후 단행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나 당시 국토부는 아무렇지도 않은 듯 “ 글로벌 스탠다드니 뭐니 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결국 계획대로 강행했다.

사실 그 당시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그토록 강추 했는지 지금도 의아하다.

무심코 던진 돌에 개구리 맞아 죽듯이 전문건설은 하도급법,공정거래법 등을 중심으로 보호와 배려가 필요한 산업이다.

정부가 그저 아무렇지도 않은 듯 심심풀이로 던진 돌에 산업이 말살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라.

지금 이 시간 오후 2시30분 온도계는 33도를 가리키고 있다.

가을볕은 사람잡는 광선이다.

옛말에 봄볕엔 며느리, 가을볕엔 딸 내보낸다 했다는데... 요즘은 정반대라고 한다.

그만큼 가을볕은 따갑고 고통스러운 시간이 지나야 들녘에 농작물이 풍성하게 익어가기 때문이다.

당신은 펄펄 끓는 콘크리트 위에서 3시간을 견디어 봤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3,000여 참석자들은 흐트러짐이 없었다.

장시간 한곳에 집중하며 한 사람도 대열에서 이탈하지 않는 저 의지와 집념을 보라!

정치권과 정부는 이 상황을 예사롭게 넘겨선 안 된다.

또 다시 제2,제3의 집회로 이들을 허허벌판으로 몰아가는 그런 불상사가 없도록 정부는 긴장해야 한다. 그것이 국가의 책무이자 마땅한 도리다.

전문건설산업은 지난 70년 대한민국이 세계 5대 건설강국으로 발돋움하는데 최일선에서 K-건설의 기치를 드높인 최고의 공로자들이다.

건설산업 경쟁력은 전문건설 기술력에서 비롯된다.

이들에게 시원한 커피 한잔 대접은 못할지언정 사지로 내모는 어리석은 경우 더 이상 없도록 확실한 전문건설 보호책 강구를 촉구한다.

본보 편집국장 김광년 / knk@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