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리뷰] 해상풍력의 도약
[기자리뷰] 해상풍력의 도약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9.1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대한민국에 해상풍력은 엄청난 기회다. 직접 투자 60조원이 기대된다."

최근 개최된 해상풍력발전 비즈니스 포럼에서 A 교수가 내다 본 국내 해상풍력의 가능성이다. 참석자들은 해상풍력이 기후 환경 대응 및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데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반도체, 원자력만큼 거대한 미래 성장 산업이 될 것이란 견해도 밝혔다.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의 잠재력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러나 이들의 풍력발전 예찬은 역설적으로 국내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녹록지 않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기자에게는 사업성도 좋고 미래 가능성도 충분하지만 국내에서 누구나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사업이고, 헤쳐나갈 난관도 많다는 우려로 들렸다. 

해상풍력은 재생에너지 중에서도 특히 사업 규모가 크다. 블레이드, 터빈, 하부 구조물 등 관련 사업 진행에 돈이 많이 들어간다. 거대 자본이 투입되기 때문에 금리 등 국제 금융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다. 바닷물 속에 기둥을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는 기술력, 부유식 서킷 등 노하우가 중요한 기술 집약 산업이다. 

이같은 이유로 관련업계는 사업 개시부터 해상풍력발전을 시작하기까지 평균 10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많고, 복잡한' 사업 인·허가 절차도 걸림돌이다.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에 최대 10개 관련 부처에서 30여개에 달하는 법률을 따져야 한다는 소리가 나온다.

덴마크에서 시행하는 해상풍력 인허가 원스톱(One Stop)법이 대응책으로 논의되고 있다. 해상풍력에 관한 사항은 해당 법안을 적용해 단일창구로 행정적 비효율을 줄이자는 것이 목적이다.

관련 법안이 국회에 올라가 있다. 2021년 김원이(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볍법', 한무경(국민의힘), 김한정(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월 각각 대표발의한 '해상풍력 계획입지 및 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안', '해상풍력 보급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안' 등 3건이다.

여야가 주도한 법안에 따라 '정부 주도의 계획발전'인지, '기존 민간 사업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사업 추진'인지 강조하는 부분은 다르지만, 법안들의 골자는 인·허가 기간을 대폭 줄여 쉽고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산업부는 지난 2010년 '해상풍력 추진 로드맵'을 발표하고 국내 해상풍력 사업 추진에 나섰다. 한전과 한수원, 남동·남부·서부·동서·중부 5개 발전 공기업이 지분을 투자해 한국해상풍력발전(주)을 설립했다.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를 구축, 국내 해상풍력발전을 2.5GW 규모까지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실증단지(100MW), 시범단지(900MW)를 통해 2019년까지 확산단지(2.5GW) 건설을 구상했지만, 아직 60MW 규모에 머물러 있다. 정부가 사업에 힘을 더했지만 어려움이 많은 지, 이후 계획 달성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풍력산업협회가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와 함께 '글로벌 해상풍력 서밋 2024'를 국내에서 처음 개최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정부도 2030년까지 해상풍력 설비 용량을 14.3GW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엄청난 기회라면 잡는 것이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