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일본은 원전오염수 해양투기를 중단하라
[기고] 일본은 원전오염수 해양투기를 중단하라
  • 국토일보
  • 승인 2023.09.1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은 희 대표 휴먼앤에코연구소 / 前 국립생태원 상임이사
이 은 희 대표
이 은 희 대표

일본이 중국 및 태평양연안 국가들의 반대와 우려를 무시하고 8월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시작했다.

2020년 일본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알프스 ALPS)를 통해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고 바닷물로 희석해서 ‘안전한 처리수’를 해양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일본정부 혼자 안전하다는 것이지,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의 영향권에 있는 태평양 연안국가들의 대규모 생태학적 역학조사나 정확한 생물학적 영향평가의 결과로써 불안과 불신을 잠재울 만한 안전성이 아니었다.  

우선,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삼중수소의 경우 일본은 외부피폭에만 집중해서 인체에 큰 영향을 끼치지도 않으며 삼중수소로 오염된 물을 마셨을 때 인체에서 빠져나가는 물리적 반감기는 약 10일이고, 인체에 끼치는 영향도 낮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티머시 무쏘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생물과학 교수에 의하면, 삼중수소는 바다 생물체의 먹이사슬을 통해 섭취되며 체내 유기화합물과 결합된 삼중수소의 반감기는 최대 500~600일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유기결합된 삼중수소는 생물의 체내에 남아 자체 증식하고 농도가 축적된다는 것이다. 또한 축적된 삼중수소는 유전자 손상 및 변형으로 생식능력 저하, 질병 등을 유발하는 내부피폭 위험성이 큰 방사성 핵종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되지 않은 삼중수소와 탄소14의 유기적 결합으로 인한 유전적 변형과 내부 피폭의 위험성, 해류의 상황에 따라 먹이사슬 상위 포식자의 생물농축과 해저 토양 오염의 결과에 대한 과학자들의 우려가 심각한 상황이다.

둘째로,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오염수의 현재까지 누적된 양이 132만톤으로 바닷물을 끌어다 희석하면 국제기준 이하니까 문제가 없다고 한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미국이 이러한 일본의 논리를 지원하고 있고, 후쿠시마 원전 폐로를 결정했지만 폐로의 길은 멀고 험난하다. 이미 녹아내린 핵 연료봉 1,000여개를 식혀야 할 냉각수를 계속 주입해야 하고, 지하수까지 지속 유입되고 있어 현재까지의 132만톤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밖에 없다. 현재 132만톤의 원전 오염수는 수많은 방사성 핵종 내용도 정확히 알 수가 없으며 30년 방류가 아니라 100년 이상을 예상하는 일이다.

셋째,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태평양 국가들과 협의와 양해도 없었으며, 중국, 러시아, 대만 등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에도 방류를 강행하고 있다.  

이미 호주와 뉴질랜드를 포함한 18개 태평양 도서국가가 참여하는 ‘태평양 도서국 포럼(PIF)’이 2022년 3월 핵물리학자, 해양과학, 생물학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과학자 위원회’에서 같은 해 8월 도쿄전력이 제공한 후쿠시마 오염수 데이터는 ‘부정확, 불완전, 비일관적, 편향적’이며, 제공한 데이터가 수준에 기대에 못 미친다고 판단했다.

일본정부는 기억하는가? 지금부터 30년전 러시아가 일본의 최북단 홋카이도섬 근처 동해에 수백톤(지금 일본의 해양 방류는 132만톤이다)의 핵폐수를 해양 방류하려고 할 때 러일간 외교분쟁이 있었다. 당시 러시아는 방사성 농도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다 낮다고 했으나, 일본은 강력히 항의했고 결국, 러시아의 핵폐수 해양 투기는 중단됐다.

일본정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원전 오염수의 해양 투기를 즉각 중단하고 원전 오염수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태평양 연안국가들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해양 생태계 모니터링 시스템과 생물 영향평가를 실시해야만 한다. 일본은 또다시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해친 범죄국가가 되지 않길 바란다.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바다는 인류공동의 유산이고 생물이 살아가는 생명의 보고이다. 바다가 죽으면 인류도 생물도 멸종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