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년 칼럼] 회의장서 쫒겨난 건설엔지니어링... 행안부 갑질행위다
[김광년 칼럼] 회의장서 쫒겨난 건설엔지니어링... 행안부 갑질행위다
  • 김광년 기자
  • 승인 2023.09.0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광년 본보 편집국장

[국토일보 김광년 기자] LH로부터 시작된 이권 카르텔 사태가 점차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에서 불거져 나온 일방적 업계 무시행위가 논란거리다.

즉 지방계약법 용역부문 제도개선 TF회의에 건설엔지니어링업계 대표로 참석한 관계자가 정부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했다고 회의장서 쫒겨나는 수모를 겪었다는 후문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행안부의 수퍼갑질 행위다.

가뜩이나 어려운 건설엔지니어링 산업계가 국가계약법에 이어 지방계약법에서도 수용하기 힘든 제도를 추진하자 업계는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건의서를 제출했다는 것.

그것만이 산업계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기에 다소 무리가 가더라도 살기 위한 몸부림으로 각계 요로에 건의하고 탄원하고 애원하는 것, 이는 불가피한 선택이 아닌가.

그런데 행안부는 그 막강한 파워를 악용하며 산업계 대표성을 띠고 참석한 단체와 업계 당사자를 회의장서 추방한 행위는 지탄받아 마땅하다.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그렇게 가벼운 언행을 했을까 ... 그들의 가슴속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나 안 봐도 뻔하다.

“도대체 언제까지 우리 기업에 있는 사람들은 무시당하고 살아야 하는 건지... 우리도 국가경제 성장의 한 축을 맡고 있다 자부하는데 ... 참 서럽습니다.”

대통령이 선두에 나서 “이권 카르텔 근절하고 미래를 향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중심에서 정책을 추진하라” 했거늘 아직도 파워가 넘치는 행정부처는 그들이 의도한대로 쓰면 뱉고 달면 삼키고 귀에 거슬리면 근원을 없애 버리는 작태를 보인 것이다.

제도개선 TF회의는 자유로운 찬반토론을 거쳐 국가백년대계를 위해 가장 최적안을 도출, 확정하는 것으로 반대 의견이 나와야 진정한 TF회의로서 그 가치를 발휘하는 것이다.

허울좋은 TF회의는 안하는 것만 못하다.

특히 건설엔지니어링 산업은 국민복지의 첩경이며 국가경제 성장의 근간이다.

칼자루 쥐고 있다고 함부로 휘두르지 말라.

오로지 대한민국은 두뇌로 먹고 사는 나라다. 그 대표적 산업이 건설엔지니어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게다.

지식기반 기술집약 산업으로서 글로벌 5대 건설강국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 인지하고 인정해 주길 바란다.

knk@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