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진 국토부 1차관, 부산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추진현황 점검
김오진 국토부 1차관, 부산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추진현황 점검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3.08.3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오른쪽 두번째)이 부산 스마트시티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오른쪽 두번째)이 부산 스마트시티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김오진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어제(29일) 부산을 방문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및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접목해 교통체증, 환경오염, 범죄 등 도시문제를 완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를 의미한다. 정부는 부산·세종에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조성하고 있다.

김오진 차관이 방문한 스마트 빌리지는 부산시범도시 내에 구축된 리빙랩형 단독주택단지로, 지난해부터 54세대의 시민들이 거주하면서 40여 개 스마트 서비스를 직접 실증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김 차관은 “스마트 빌리지는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돼야 한다”며 빌리지에 혁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시민들과 함께 발전시켜 나갈 것을 주문했다.

이어 “다음 주에 개최될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를 통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한국형 스마트시티가 여러 나라에 실현되고, 국내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장점검 이후 김 차관은 안병윤 부산광역시 부시장과 김병규 경상남도 부지사, 장헌범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업무대행과 현안회의를 가지고 ‘남해안권 종합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및 실행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국토연구원은 새로운 통합 경제·생활권 형성, 세계적 관광·휴양벨트 조성, 부산-목포 2시간대 통합인프라 건설 등을 세부 목표로 하는 남해안권 발전 비전과 세부 목표에 대해 설명했다.

부산시, 경상남도, 전라남도 3개 지역에서는 남해안권 발전을 위한 지역 별 중점과제와 건의사항 등에 대해 토론했다.

김 차관은 “행정구역의 통합에 근거한 초광역권 계획에서 벗어나, ‘관광·산업 등 기능에 기반한 광역계획’이 필요하다”며 “새로운 남해안 시대를 맞아 3개 시·도의 동-서 연계협력 벨트를 조성해 수도권 집중에 대응하고 새로운 국토 성장축을 형성하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