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롭테크포럼, ‘2023년 제1차 부동산 데이터 아카데미’ 개최
한국프롭테크포럼, ‘2023년 제1차 부동산 데이터 아카데미’ 개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3.08.1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부동산원과 공동 개최

지속적인 교육으로 부동산 빅데이터 활용 능력 강화
데이터 분석 방법론·실무 적용 아카데미 등 총 8강 구성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프롭테크포럼(의장 배석훈, 큐픽스 대표)은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과 함께 ‘부동산 데이터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2022년부터 진행된 부동산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 데이터 생태계 조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올해는 2차에 걸쳐 운영될 예정이다.

1차는 8월 22일부터 9월 12일까지 매주 화요일에 열리며 부동산 데이터 분석 방법론 및 실습 등 총 8강으로 구성된다.

부동산 데이터를 실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일반인 및 기업종사자 40명을 대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커리큘럼은 명지대 부동산학과 박순만 교수의 ▲통계패키지 R 분석환경 설정 및 기능 소개 ▲R 기초문법과 데이터 다루기 ▲데이터 정제와 기술통계 ▲데이터 시각화와 한신대 공공인재빅데이터융합학부 노승철 교수의 ▲실거래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실습 1,2 ▲공간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실습 1,2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후 10월 중순 개설 예정인 2차 아카데미에서는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현재 개방하고 있는 주거용 정보, 상업용 정보, 건축설계 정보, 고정밀 공간정보, 이종 분야 융합정보 등 부동산세부 영역별 데이터의 소개와 활용 사례를 다룰 예정이다.

배석훈 한국프롭테크포럼 의장은 “부동산 데이터는 기업에게 중요한 핵심 자산 중 하나이지만 이를 가치 있게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다”며 “아카데미가 부동산 데이터 분석 분야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