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올해 ‘수도권 철도건설’에 2조 7,380억원 투입
철도공단, 올해 ‘수도권 철도건설’에 2조 7,380억원 투입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3.07.24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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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선전철·광역철도 사업 등 23개… 총사업비 26조 1,743억원
수도권 철도 건설사업 위치도.
수도권 철도 건설사업 위치도.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수도권 교통난을 해소하고 지역 균형발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당국이 예산을 대거 투입한다.

국가철도공단은 2023년 수도권 철도건설 사업에 총 2조 7,380억원을 사용한다고 24일 밝혔다.

수도권은 1899년 경인선을 시작으로 올해 대곡~소사, 경원선(동두천~연천(2023년 말 예정)) 개통까지 이어져 온 우리나라 철도 교통의 최고·최대 지역이다.

앞서 공단은 수도권에 도심과 주요 거점을 촘촘히 연결하기 위해 23개 철도건설 사업을 추진 중이며 전체 총사업비 규모는 약 26조 1,743억원에 달한다.

먼저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은 고양시 지하철 대곡역에서 서울시 김포공항, 부천시 소사역까지 18.3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투자비 1조 5,557억원이 투입, 2016년 착공해 지난 1일 개통 완료됐다.

대곡∼소사선은 대곡역(3호선, 경의선, GTX-A 예정), 김포공항역(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골드라인), 원종역(대장∼홍대선 예정)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GTX-B 예정) 총 4개역에서 타 지하철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기존 이용객들의 철도교통 편의성이 더욱 개선 될 예정이다.

이번 개통으로 김포공학역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곡역 기준 9분(21분 단축), 소사역 기준 10분(44분 단축)으로 수도권 서부 시민들의 서울 시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됐다.

또 서해선 대곡∼소사선 전동열차를 경의선 일산역까지 연장 운행(총 6.8km)하기 위한 시설물 설치공사를 마무리하고 올 8월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대곡∼소사선이 일산역까지 연장 운행되면 고양 일산 주민들의 김포공항·인천·부천·시흥 등 수도권 서부지역에 대한 접근성 향상 및 환승 편의가 제고 될 것으로 공단은 내다봤다.

연말에 개통하는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경기도 동두천시 동두천역에서 연천군 연천역까지 20.9km 구간을 복선 전제 단선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4,923억 원이 투입됐다.

2014년 착공해 현재 총 공정률은 91.8%이며 지난 5월부터 종합시험운행(시설물 검증시험)을 시작해 하반기 완전 개통 예정이다.

동두천∼연천이 개통되면 수도권 전철(1호선) 투입을 통해 동두천에서 연천까지 이동시간이 30분(통근열차)에서 17분(수도권 전철)으로 13분 단축돼 수도권 북부 시민들의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공단은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 내 연결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3개 진행 중이며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재정사업, 신안산선과 GTX-A 사업(경기 파주~서울 삼성동)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수도권 동남부 과밀교통축의 만성적 도로교통난 해소를 위해 서울 강남구 삼성동과 경기도 성남시, 용인시, 화성시를 연결한다.

올 초부터 궤도와 시스템 분야 착공에 돌입했으며 하반기에 구조물 및 시스템 분야 공사를 완료하고 이후 철도종합시험운행에 착수해 2024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신안산선 복선전철은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부를 직결하는 X자형 광역전철망 구축을 위해 경기도 안산과 시흥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44.9km를 복선으로 건설한다.

GTX-A 사업(경기 파주~서울 삼성동)은 지난 2019년 GTX-A·B·C노선 중 가장 빨리 착공했으며 GTX-A(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 중이다.

올 하반기에 전 구간 터널 굴착을 완료하고, 내년에 시스템 분야 공사를 완료해 차질 없이 개통할 계획이다.

개통 후 최고 시속 180km로 열차 주행 예정이며 파주 운정~서울역 20분, 킨텍스~서울역 16분, 동탄~삼성 22분 등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어 수도권 교통 혼잡 문제가 대폭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GTX-B(인천 송도∼남양주 마석) 노선은 2024년 상반기에 전 구간(민자·재정사업) 착공을 목표로 한다.

현재 민자구간(인천대 입구~용산, 상봉~마석)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지원 중이며 재정구간(용산~상봉)은 기본 및 실시설계 진행하고 있다.

GTX-C(양주 덕정~수원) 노선은 기술분야 실무협상지원과 실시설계 병행을 통해 2023년 6월 말 우선협상대상자와의 실시협약 체결 후 올 하반기에 적기 착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다.

마지막으로 공단은 수도권 고속 및 일반철도 사업으로 2023년 개통 목표로 추진한 대곡∼소사, 동두천∼연천을 포함해 인천발KTX 등 총 8개 사업이 진행 중이며 올해 사업비 약 8,663억원을 투입한다.

인천발KTX 직결사업은 인천과 안산, 화성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며 올해 사업비 921억원, 수원발KTX 직결사업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까지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 506억원이 투입된다.

위 2개 직결사업은 2020년 12월에 착공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2021년 일부 구간 착공한 월곶~판교, 동탄~인덕원 복선전철 사업은 올해 하반기에 전 구간 공사 계약체결 및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현재 열차운행 중인 수도권고속철도, 대곡~소사 사업 등은 최종 준공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인구 2,600만 수도권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철도망 구축을 차질없이 시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서울과 수도권 주요 거점 지역을 30분대로 연결해 빠르고 안전하게 교통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