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림컨소시엄, ‘압구정3구역’ 출사표… 조합원 자산가치 증대 초점
희림컨소시엄, ‘압구정3구역’ 출사표… 조합원 자산가치 증대 초점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7.0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림건축+유엔스튜디오+나우동인 컨소시엄 구성

70층․52층 2개 스카이커뮤니티․12개 스카이어메니티 최상층 커뮤니티 ‘특화’
100% 한강 정면조망․남향 및 맞통풍․테라스 적용한 미래도시형 디자인 ‘제안’

희림컨소시엄이 제안한 압구정3구역 재건축 투시도.
희림컨소시엄이 제안한 압구정3구역 재건축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희림컨소시엄이 ‘압구정3구역 재건축 설계공모’에 참가, 하이엔드 공동주택의 새로운 미래와 함께 조합원들의 자산가치 극대화를 위한 혁신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희림컨소시엄은 희림건축과 압구정3구역의 유일한 해외설계사인 네덜란드 유엔스튜디오(UNStudio), 정비사업 최다 실적을 보유한 나우동인건축사사무소가 참여해 재건축 역사상 최고의 글로벌 드림팀을 구성했다.

희림컨소시엄은 조합원들의 자산가치 극대화를 위해 360%의 용적률을 제안해 1.6배 내 집의 실사용면적이 커지는 1:1 제자리 재건축을 실현했다. 건축법, 주택법 등 법에 근거한 용적률 인센티브(제로에너지주택, 장수명주택, 지능형건축물)를 적용해 조합원들의 재산가치 상승을 위해 1.2배 용적률을 상향 조정해 계획안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압구정3구역 재건축정비사업조합에서 작성한 재건축 설계공모 관련 설계지침에 근거한 것으로, 또한 서울시 주무부서에 서면질의를 통해 “건축법 및 주택법 등 개별법령에 따른 용적률 완화는 중첩해 적용이 가능하며, 제3종일반주거지역의 경우에는 용적률 최대한도(300%이하)의 120% 이하까지 중첩 적용이 가능하다”는 공식 답변을 받은 것이라는게 희림 측 설명이다.

희림컨소시엄은 경쟁사(해안건축)가 주장하는 용적률 360%는 공모지침 위반이라는 주장에 대해 공모기준에 인센티브를 적용해 용적률을 상향시킬수 있다는 입장이다. 희림컨소시엄은 오로지 조합원들의 자산가치를 증대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고민하고 법과 설계지침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설명이다.

용적률을 300%에서 360%로 상향할 경우, 분양면적 4만평 증가, 가치로 환산하면 6조원(강남 평당 1.5억 반영) 규모다. 모든 조합원들의 평균 자산가치가 상당히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림컨소시엄이 제안한 설계안에 따르면, 70층, 52층 2개의 스카이커뮤니티와 12개의 스카이어메니티로 최상층 커뮤니티를 특화했으며, 100% 한강 정면조망과 남향 및 맞통풍, 테라스를 적용한 미래도시형 주동 디자인으로 조합원의 미래 자산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주력했다.

한편, 압구정 3구역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아파트지구 특별계획구역 중 가구 수가 가장 크고 역과 인접해 입지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합원들은 15일 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설계업체를 최종 선정할 예정으로, 재건축을 통해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