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엠엑스, 7월 공동주택 마감점검앱 ‘펀치리스트’ 출시
씨엠엑스, 7월 공동주택 마감점검앱 ‘펀치리스트’ 출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3.06.23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현장매니저와 협력업체 실시간 조사정보 공유

건설 마감관리의 수동프로세스 디지털 전환 구현·데이터 기반 관리
펀치리스트.
펀치리스트.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씨엠엑스는 내달 공동주택 마감점검앱 ‘펀치리스트’를 출시한다.

씨엠엑스 CTO 류성호 상무는 “모바일 기반 공사관리 플랫폼 개발 역량과 서비스 노하우를 더 발전시켜 현장용 공동주택 마감점검앱 펀치리스트를 개발 완료하고 오는 28일 국토교통기술대전을 통해 베타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펀치리스트란 준공을 앞둔 건축물에서 잘못 시공됐거나 흠이 생긴 부분의 점검 및 보수 리스트를 말한다.

마감 점검이 필요한 모든 공동주택의 현장기사는 마감공종의 결함, 오염, 시공의 불일치 상태목록을 작성해 협력업체에게 전달, 보수를 완료해야 한다.

문제는 이 과정이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수기식 하드카피, 수동프로세스라는 것이다. 때문에 입주자 사전점검시 마감이 미비하거나 각종 하자가 방치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씨엠엑스가 개발한 펀치리스트 기능은 획기적이다. 골구도를 통해 복잡한 공동주택의 전유세대에 직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각 세대 하자를 발견하고 사진을 촬영하면 동시에 협력업체의 모바일 기기로 전송된다. 실시간 결함 정보를 공유하면서 즉시 하자 부위를 보수할 수 있다.

이기상 씨엠엑스 대표는 “준공시점 공동주택 현장은 전쟁터다. 너무 복잡하다. 현장 매니저와 전문공종 업체 관리자간 과다한 업무 로드가 발생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디지털 기반의 정보관리가 너무 중요하다. 펀치리스트로 공동주택 마감공정의 정확한 점검과 실시간 개념의 철저한 마감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씨엠엑스는 2016년 국내 최초 스마트감리앱 아키엠, 2020년 국내최초 Saas형 건설협업툴 콘업을 출시했다. 콘업은 시공자와 감리자가 동일 플랫폼에서 공종별 검측서, 공사일지, 품질, 안전문서를 전자문서로 작성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솔루션이다. 2022년 롯데건설 기술혁신공모전 ‘은상’, 코오롱글로벌 스마트건설기술공모전 ‘금상’을 수상 기술력을 검증받았다. 6월에는 도로공사사 기술마켓 신기술로 등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