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 장관, 불법하도급 단속 현황 점검
원희룡 국토부 장관, 불법하도급 단속 현황 점검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3.06.13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어제(12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열린 불법하도급 단속 관계기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어제(12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열린 불법하도급 단속 관계기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어제(12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을 방문해 불법하도급 집중단속 현황을 점검하고 LH·도로공사·철도공사 등 공공공사 발주기관 및 관계 전문가들과 함께 불법하도급 근절방안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오는 8월 30일까지 508개 불법하도급 의심 현장에 대해 불시 단속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8일까지 20일간 총 77개 현장을 점검했다.

그 결과 33개(42.8%) 현장에서 58건의 불법하도급을 적발하고 42개 건설업체에 대한 행정처분 및 형사고발 절차에 착수했다.

가장 많이 적발된 유형은 건설업을 등록하지 않거나 해당 공사 공종의 자격을 갖추지 못한 업체에 공사를 하도급한 경우로 전체 단속 건수의 72.4%에 달했다.

원희룡 장관은 “불법하도급은 건설업계 이미지를 훼손하고 업계를 병들게 하는 근원적인 문제로, 불법하도급으로 인해 공사비가 누수되면 근로자에게 지급돼야 할 임금이 체불되거나 부실시공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국민들에 피해가 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속 직원들에게 “내 집을 점검하는 마음으로 단속에 임해 줄 것”을 당부하고 건설사에 “건설사들이 내세우는 브랜드에 걸맞은 책임시공”을 주문했다.

국토부는 단속 중 적발되는 업체에 대해 강력한 처분조치를 해 나갈 예정이며 단속이 마무리되면 단속 결과를 분석해 공개 발표하고 단속 결과를 토대로 조속한 시일 내 불법하도급 근절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불법하도급 처벌수준 및 관리의무 강화 등을 위해 산업계 의견수렴 등을 거쳐 기존에 발의된 ‘건설산업법 개정안’에 대한 수정의견을 마련했으며 국회 협의를 거쳐 이달 중 재발의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