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한국리모델링협회 김학겸 회장
[인터뷰]한국리모델링협회 김학겸 회장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6.12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한국리모델링협회 김 학 겸 회장 

“리모델링은 2050 탄소중립 최적수단…
리모델링산업 패러다임 혁신 주도할 터”

리모델링, 친환경․에너지저감 실현… 탄소중립 최고 가치 창출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등 산업 발전 발빠른 행보

리모델링, 재건축 대비 30% 이상 탄소저감… 국민인식 전환 시급
주택법 등 제도 개선 통한 리모델링 효율적 방안 제시 역량 결집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리모델링은 최적수단 입니다. 국내 친환경, 에너지저감 정책이 확대되는 가운데 리모델링은 친환경, 에너지저감 실현을 앞당기는 선봉장으로 그 역할이 강조됩니다. 리모델링은 자원 낭비를 줄이고 탄소중립을 위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국리모델링협회 김학겸 회장((주)포원솔루션그룹 대표이사)의 리모델링 예찬론이다.

지난 2022년 1월 취임 이후 리모델링산업 활성화를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김 회장은 지난해 9월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네트워크 확대와 정책 개발, 회원사간의 교류와 협력 강화 등 성과를 창출하며 국내 리모델링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리모델링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연내 효율적인 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리모델링산업 활성화에 초석을 마련하게 될 전망이다.

“과거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했으나 시대 변화에 능동대응, 주택법 등 현행 제도에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제도로 전환하는 것이 보다 빠른 방안”이라고 강조하는 김 회장은 “지난해 토론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반영, 좋은 결실을 맺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즉 그동안 발로 뛴 노력이 결실로 맺게 되는 것. 임기 2년의 협회장 직 수행은 업무 추진에 한계로 작용될 수 있으나 김 회장은 취임 당시 내세운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취임한 해인 작년 사비 3,000만원을 들여 연구용역을 실시, 국회와 산․학․연․관 모두를 아우르는 토론회를 개최해 리모델링의 중요성을 모두의 관심사로 집중시키며 속도감 있는 제도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성공했다. 김 회장의 탁월한 업무 추진력을 자랑하는 대목이다.

“1기 신도시가 재건축이냐, 리모델링사업이냐를 놓고 저울질 하고 있으나 당연 리모델링으로 가야한다”고 피력하는 김 회장은 “리모델링사업으로 진행해야 에너지저감, 친환경 정책 수행을 뒷받침 할 수 있다”며 리모델링 우수성을 강조했다.

“리모델링은 재건축 대비 30% 이상 탄소저감을 창출할 수 있다”는 김 회장은 재건축이 아닌 리모델링으로 가야 한다는 지론이다.

2022년 우리나라 출생자 수는 25만명인데 반해 사망자 수가 37만명으로 1년에 인구 5만 도시 2개씩이 소멸되고 있는 게 대한민국 현실. 여기에 대한민국 전국 주택보급률은 현재 110%를 기록, 보다 효율적인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1기 신도시 재건축 추진에 무게감이 실리고 있으나 국내 전국 주택보급률이 이미 100%를 넘어섰을 뿐만아니라 재건축에 따른 기부채납 및 초과이익 환수, 미분양 우려 등은 큰 부담으로 작용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자원낭비를 막고 친환경, 에너지저감 주택을 위한 리모델링이 적극 추진될 수 있는 사회적 인식 개선이 시급하다”고 김 회장은 제언했다.

또한 김 회장은 “리모델링 시 일정규모 이상은 세대분할 할 수 있는 아파트 설계로 입주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시대흐름에 부합한 리모델링 활성화가 요구된다”고 낡은 제도 개혁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국내 건설시장은 준공 후 30년 이상 된 주거용 건축물이 전국적으로 40%에 육박하고 있어 이에대한 대응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환기산업협회 회장도 역임하고 있는 김 회장은 “건축물에서 환기의 중요성은 국민 건강 증진은 물론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중요 부문으로, 현재의 설비공사에서 조금만 생각을 전환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기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40년 건설과 함께 한 김 회장은 환기·설비관련 국내외 발명 특허 43개를 보유한 전문가다. 포원솔루션그룹은 환기설비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중견기업으로, 지난 2021년 9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KT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KT 인공지능 플랫폼 기가지니와 연계한 ‘AI기반 창문형 환기시스템’ 제작 협력에 나서는 등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온 인물이다.

‘무형의 가치를 유형의 자산으로 창조하자’는 기업 모토와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눈에 보이게 한다’는 사훈 실천으로 한 평생 건설산업 발전에 헌신 해 온 김 회장은 현업에서의 열정적인 활동이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했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한 김학겸 회장은 열정을 앞세워 ‘깨끗, 건강, 안전, 지속가능’이라는 포원솔루션그룹의 ‘포원’이라는 기업의미를 한평생 실천해 왔다.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제도 개선과 협회 회원사들의 공동 이익 실현을 통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김학겸 회장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 한국리모델링협회는.  

지난 2001년 설립된 한국리모델링협회는 국내 리모델링산업 발전과 회원사 권익 증진을 위해 선진 리모델링 기술 도입, 전문 인력의 교육 양성 등을 통해 대한민국 리모델링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건설시장에서 새로운 리모델링 문화 창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리모델링협회는 리모델링사업관리사(RMP:Remodeling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관련 교육 및 자격검정제도 운영을 통해 리모델링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협회 부설 ‘한국리모델링연구소(KRRC:Korea Remodeling Research Center)’는 정부 정책과제인 ‘저비용 고효율 노후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기술개발 및 실증’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리모델링산업 발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