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해상풍력 발전단지 '포모사2' 완공
대만 해상풍력 발전단지 '포모사2' 완공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05.1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적인 미래 구현 달성 일익할 것”
376MW 규모로 38만 가구에 전기 공급
연간 탄소 배출 감축량 70만 톤 달해
포모사2 해상풍력 발전단지.
포모사2 해상풍력 발전단지.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대만 해상풍력 프로젝트인 포모사2(Formosa 2)가 완공돼 현지시간 지난 16일 먀오리현 와이푸 항구에서 완공식이 열렸다.

이번에 완공된 포모사2는 올해 초 풍력발전기(터빈) 47기를 모두 설치하고 지난 3월 전력 계통에 연결되면서 본격 가동 단계에 들어갔다.

376MW에 달하는 청정 에너지 공급을 위한 완벽한 설비를 갖춘 포모사2는 대만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까다로운 겨울철 기상 조건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 31일, 포모사2는 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의 8MW급 풍력발전기 총 47기를 성공적으로 설치했고, 3월에는 풍력발전기의 전력 계통 연결 작업을 마무리했다.

이후 지난 달 완공 이후 376MW의 청정 에너지를 첫 생산한 포모사2는 모든 성능 검증 작업을 거쳐 공식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

포모사2의 프로젝트 디렉터인 티먼 마에브(Tiemen Maebe)는 "프로젝트팀, 주주사, 금융 및 공급망 파트너사들과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변함없는 지원으로 이번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 포모사2를 통해 대만의 가정과 산업에 깨끗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돼 무척이나 기쁘다"며 "발전단지의 운영과 유지관리 과정에 있어 높은 수준의 건강과 안전, 환경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ERA의 글로벌 CEO인 유키오 카니(Yukio Kani)는 "대만의 두번째 해상풍력 발전 단지인 포모사2의 성공적인 준공은 지난 몇 년간의 어려운 도전을 이겨낸 프로젝트팀과 파트너 및 이해관계자분들의 끝없는 헌신, 끈기, 용기로 인한 결과"라며 "대만의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하게 돼 영광"이라고 전했다.

맥쿼리자산운용 산하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reen Investment Group, GIG)의 마크 둘리(Mark Dooley) 글로벌 총괄 대표는 "대만에서 상업 가동되는 해상풍력 발전단지 3곳 중 2곳을 완공함으로써 대만의 녹색에너지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 기쁘다. 타이페이에 위치한 GIG의 전담 팀은 포모사2를 높은 수준에 맞춰 안전하게 완료하기 위해 쉴 틈 없이 노력해 왔다"며 "대만의 신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고 앞으로도 전 세계가 탄소중립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시네라 리뉴어블 에너지(Synera Renewable Energy) 회장 루카스 린(Lucas Lin)은 "포모사2는 우리 회사가 대만에서 두 번째로 참여해 마무리한 해상풍력 프로젝트다. 스톤피크(Stonepeak)의 든든한 지원을 받아 현지 개발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해당 프로젝트의 추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며 "대만의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고 아시아 해상 풍력 시장에서의 당사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였고 향후 이웃 국가로도 진출해 아태지역의 탄소중립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포모사2는 JERA(49%), 맥쿼리 GIG(26%), 시네라 리뉴어블 에너지(25%)가 공동 개발 중인 프로젝트로, GIG의 포트폴리오 회사인 코리오제너레이션(Corio Generation)이 포모사2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포모사2는 개발 초기부터 지역 공급망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해상풍력 산업 내 일자리 확보를 위해 힘써왔다.

또한 먀오리에 위치한 국립 연합대학교(National United University)와의 협력 외에도 녹색에너지 교육 기회를 넓히고자 지역 중학교 및 초등학교로 미술 대회를 확대 진행하는 등, 미래의 녹색 인재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쌓아왔다.

먀오리 주난 타운십 해안에서 4~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376MW 규모의 포모사2 풍력단지는 약 38만 가구에 충분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며 연간 탄소 배출 감축량은 70만톤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