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조류인플루엔자 지역 확산 방지 총력
전남도, 조류인플루엔자 지역 확산 방지 총력
  • 전남=김형환 기자
  • 승인 2023.03.0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가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을 위해 도로를 소독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 전남도청)
전남도가 조류인플루엔자 차단 방역을 위해 도로를 소독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 : 전남도청)

[국토일보 김형환 기자] 전라남도는 이달 말까지 한 달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연장하고 지역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타 지역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지속 발생, 철새 유입, 가금농장 이동제한 해제에 따른 입식농가 증가 등 추가 발생 위험이 커 선제 조치에 나선 것이다.

전남도는 위기단계를 현행과 같이 ‘심각’ 단계로 유지하고 방역대책본부 및 상황실을 가동, 검사 주기 단축 및 전체 가금 출하 전 검사 등 강화된 정밀검사 체계를 유지한다.

기존에 발령·시행 중인 농장 출입통제·소독 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관련 행정명령 11건과 공고 10건을 이달 말까지 연장하고 단축된 일제 입식·출하 기간을 유지할 방침이다.

방역대 해제지역에 신규 입식하는 오리농장은 계열사, 도·시군, 검역본부가 3단계 점검을 하고 825명의 농장별 전담관을 통해 소독 및 5대 핵심 방역수칙 전파 체계를 지속 유지한다.

축산차량은 이달 말까지 가금농장 및 축산시설 방문 전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해야 하며 오염원 제거를 위해 가금농장 등에 대한 ‘일제 집중 소독기간’을 이달까지 연장 운영한다.

과거 전통시장을 통한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사례 및 봄철 가금 유통 증가로 인한 전파 위험성을 고려해 전통시장에 ‘일제 휴업·소독의 날’ 운영과 살아있는 가금 유통금지 조치를 유지할 예정이다.

강효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기존 오염 지역의 잔존 바이러스 축사 유입 및 철새 북상에 따른 이동 증가로 추가 발생 가능성이 높은 시기”라며 “가금농장에서는 소독과 전실 장화 갈아신기 등 기본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키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