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노조·건설노조 횡포 강경대응
불법행위 엄중 대처··· 노사법치주의 실현
‘원팀코리아’ 주축… 해외수주 외교전
모빌리티 시대 대응 신사업 추진
타워크레인 부당행위 근절도 앞장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화물노조 및 건설노조 횡포에 강경대응은 물론 국내 건설기업의 해외건설시장 확대, 미래 모빌리티 신사업 확충을 위해 해외방문 등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며 광폭행보에 나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원 장관의 발빠른 행보는 건설 산업계 큰 힘으로 작용, 건설산업 혁신과 더 큰 도약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지난해 11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요구하며 총 파업을 시작했다.
이어 12월 건설노조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부·울·경 지역을 시작으로 레미콘타설 중단 등 동조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원 장관은 전국 건설공사 현장에 방문하며 “안전운임제 관련 화물연대의 요구사항들은 집단운송거부가 아니라 국회에서 합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는 국회에서 입법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정확히 반영하겠지만 국민을 볼모로 삼는 행태는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으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신들의 이익 관철을 위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하는, 없어져야 할 관행”이라며 “업무방해, 채용강요, 금품요구 등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 대처해 진정한 노사법치주의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해외 수주활동에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달 원 장관을 단장으로 한 ‘원팀코리아’ 인프라 협력 대표단이 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카타르 등 중독지역 3개 국가로 수주활동에 나섰다.
특히 카타르는 해외건설 누적 수주 8위의 중점 협력 국가로서 카타르 ‘Vision 2030’ 및 지난해 월드컵 개최 등에 따라 도로, 공항, 원유·가스 등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고 있어 지속적인 발주가 예상됨에 따라 이번 방문의 성과가 눈에 띈다.
원 장관은 ‘원팀코리아’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수주성과를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지속적인 교류와 국내 기업의 우수한 역량 홍보를 통해 협력관계를 돈독히 이어 나가는 것
이 가장 중요하다”며 “국내기업 해외건설 수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원팀코리아를 파견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약속했다.
원 장관은 지난달에는 방한 중인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과만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논의하고 양국 정부의 모빌리티 분야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최근 교통 분야에 IT 등 혁신기술이 융·복합되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빌리티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특히 5G, 6G 등 통신기술은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시대 구현에 있어 핵심”이라며 “한국과 핀란드 모두 통신기술 및 정보통신(ICT) 강국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핀란드 교통통신부와의 협력관계가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방문해 월례비 수수 등 타워크레인 부당행위로 인한 피해현황을 점검, 부당금품 요구·수취 실태 및 대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도 수렴했다.
국토부가 실시한 피해사례 실태조사 결과, 접수된 전체 불법행위의 86%가 월례비 수수 등 부당금품 요구일 정도로 건설현장 내에 부당금품 문제가 현재 만연한 상황이다.
원 장관은 부당금품 요구 및 준법투쟁으로 포장된 태업 등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갑질에 대해 “국민을 볼모로 행패를 부리고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넘어선 부당 이득을 취하는 민폐 집단은 설 자리가 없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의 조치는 일시적일 뿐이라며 보복을 예고하는 일부 노조에 대해 “정부는 건설현장 불법행위가 완전히 근절되는 그 날까지 엄정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