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부 장관, 역대급 광폭 행보
원희룡 국토부 장관, 역대급 광폭 행보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3.02.10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국내외서 ‘종횡무진’
화물노조·건설노조 횡포 강경대응
불법행위 엄중 대처··· 노사법치주의 실현
‘원팀코리아’ 주축… 해외수주 외교전
모빌리티 시대 대응 신사업 추진
타워크레인 부당행위 근절도 앞장
최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최근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방문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화물노조 및 건설노조 횡포에 강경대응은 물론 국내 건설기업의 해외건설시장 확대, 미래 모빌리티 신사업 확충을 위해 해외방문 등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며 광폭행보에 나서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원 장관의 발빠른 행보는 건설 산업계 큰 힘으로 작용, 건설산업 혁신과 더 큰 도약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지난해 11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3년 연장’을 요구하며 총 파업을 시작했다.

이어 12월 건설노조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부·울·경 지역을 시작으로 레미콘타설 중단 등 동조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원 장관은 전국 건설공사 현장에 방문하며 “안전운임제 관련 화물연대의 요구사항들은 집단운송거부가 아니라 국회에서 합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는 국회에서 입법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정확히 반영하겠지만 국민을 볼모로 삼는 행태는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으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신들의 이익 관철을 위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해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하는, 없어져야 할 관행”이라며 “업무방해, 채용강요, 금품요구 등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 대처해 진정한 노사법치주의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해외 수주활동에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달 원 장관을 단장으로 한 ‘원팀코리아’ 인프라 협력 대표단이 사우디아라비아·이라크·카타르 등 중독지역 3개 국가로 수주활동에 나섰다.

특히 카타르는 해외건설 누적 수주 8위의 중점 협력 국가로서 카타르 ‘Vision 2030’ 및 지난해 월드컵 개최 등에 따라 도로, 공항, 원유·가스 등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고 있어 지속적인 발주가 예상됨에 따라 이번 방문의 성과가 눈에 띈다.

원 장관은 ‘원팀코리아’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수주성과를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지속적인 교류와 국내 기업의 우수한 역량 홍보를 통해 협력관계를 돈독히 이어 나가는 것

이 가장 중요하다”며 “국내기업 해외건설 수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원팀코리아를 파견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약속했다.

원 장관은 지난달에는 방한 중인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과만나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비전을 논의하고 양국 정부의 모빌리티 분야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최근 교통 분야에 IT 등 혁신기술이 융·복합되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빌리티 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특히 5G, 6G 등 통신기술은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등 모빌리티 시대 구현에 있어 핵심”이라며 “한국과 핀란드 모두 통신기술 및 정보통신(ICT) 강국이라는 점에서 앞으로도 핀란드 교통통신부와의 협력관계가지속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방문해 월례비 수수 등 타워크레인 부당행위로 인한 피해현황을 점검, 부당금품 요구·수취 실태 및 대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도 수렴했다.

국토부가 실시한 피해사례 실태조사 결과, 접수된 전체 불법행위의 86%가 월례비 수수 등 부당금품 요구일 정도로 건설현장 내에 부당금품 문제가 현재 만연한 상황이다.

원 장관은 부당금품 요구 및 준법투쟁으로 포장된 태업 등 타워크레인 조종사의 갑질에 대해 “국민을 볼모로 행패를 부리고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넘어선 부당 이득을 취하는 민폐 집단은 설 자리가 없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의 조치는 일시적일 뿐이라며 보복을 예고하는 일부 노조에 대해 “정부는 건설현장 불법행위가 완전히 근절되는 그 날까지 엄정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