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산업 수요 흡수할 신규단지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분양
첨단산업 수요 흡수할 신규단지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1.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일반산업단지 등 반도체·생명과학·IT 기업수요 몰려… 미래가치 기대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 투시도.

충북 청주시가 첨단산업의 요충지로 부각되면서 지역 부동산도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이 활발하게 진행되면 기업투자유치가 자연스레 이뤄지고 일자리 증가로 인해 지역 내 주택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청주시산업단지 홈페이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청주시 내 조성이 완료된 산업단지는 청주일반산업단지, 현도일반산업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등을 비롯해 9개에 달한다. 이곳에는 21세기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반도체, 생명과학, IT 등의 업체들이 입주해 있다.

여기에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청주테크노폴리스 등 5개 첨단산업단지가 조성 중에 있으며, 오송화장품산업단지, 오송바이오산업단지 등 5개 산업단지가 추가로 조성 예정에 있어 청주시 미래는 더욱 밝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청주시의 우수한 교통망도 첨단 산업단지 조성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청주시는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통과해 뛰어난 도로교통망을 자랑하며, 전국 유일의 전국 유일의 KTX 경부·호남선 분기역인 오송역이 위치해 있다. 충청권 유일의 국제공항인 청주국제공항 등도 있어 도로 및 철도, 항공까지 두루 갖춘 지역이다. 이에 서울 및 수도권은 물론 전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 기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알려지며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포진돼 있다.

이러한 뛰어난 산업 교통 인프라 덕분에 청주시 내 아파트값은 요즘 같이 금리인상,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집값 하락 시기에도 가격방어가 비교적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B부동산 시세 자료에 따르면, 청주시 아파트값은 지난 1년간 하락폭이 0.54%에 불과했다. 반면,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값은 3.21% 하락해 대조적인 양상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단지가 많이 들어선 지역은 교통, 상권, 교육 등 주거편의시설이 확충되면서 일대 부동산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특히 4차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이 대거 포진된 산업단지의 경우 근무하는 직원들의 소득이 높아 구매력이 안정돼 있어 집값도 방어도 뛰어나고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청주시 내 직주근접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아파트 단지가 분양을 알려와 화제다.

㈜동일토건이 공급하는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이 그 주인공으로, 충북 청주시 서원구 개신2지구 A2블록(개신동 70-10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9층, 총 800세대로 구성된다.

타입별 분양 세대수는 ▲84㎡A 301세대 ▲84㎡B 83세대 ▲84㎡C 83세대 ▲112㎡ 333세대로 선호도 높은 중대형으로 선보인다. 단지 바로 옆에 향후 2단지(800세대) 공급이 계획되어 있어 향후 총 1600세대의 동일하이빌 신[新]주거 타운을 이루게 될 예정이다.

동일하이빌은 대한민국 최초로 '지상에 주차장 없는 아파트', '면진설계 아파트'를 선보이는 등 고객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두고 전국 곳곳에서 아파트를 성공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번 청주 동일하이빌 파크레인에도 보기 드문 전세대 4베이(BAY) 구조에 남향위주로 배치, 100% 지하 주차장 설계 등 우수한 상품으로 선보여 고객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단지는 서부로와 1,2순환로를 근처에 두고 있어 청주 전역으로 이동하기 용이한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도 탄탄하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가 인접해 있어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며 청주지방검찰청, 청주지방법원 등 행정기관도 인근에 위치해 산업단지 근로자 수요뿐 아니라 행정기관 근로자 수요도 탄탄하다.

자녀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성화초, 개신초, 성화중, 서원고, 청주외고로 통학 가능하고, 개신동·산남동 학원가도 근거리다. 충북대 내부 산책로와 단지 맞은편 구룡공원(예정) 등 녹지공간도 풍부해 쾌적한 생활도 가능하다.

한편, 단지 견본주택은 충북 청주시 서원구 모충동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며 2월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