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환경청, 공공하·폐수처리시설 기술지원 실시
한강환경청, 공공하·폐수처리시설 기술지원 실시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2.12.1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조사 통해 정밀진단, 맞춤형 개선방안 제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한강유역환경청(청장 조희송)은 올해 3월부터 지난달까지 시설노후, 용량부족 등 운영상 어려움을 겪는 18개 공공하·폐수처리시설을 대상으로 비정상 원인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기술지원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술지원에는 설계·시공·현장운영 등 분야별 외부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한강유역환경청 환경기초시설 기술자문위원회가 참여했다.

 자문위는 현장조사를 통해 유입성상과 공정별 운전실태, 운영상 문제점 등을 정밀진단해 시설 맞춤형 개선안을 제시했다.

이번 기술지원 대상시설은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준공년도와 수질기준 초과내역 등을 검토해 총 18개소를 선정했다.

 가평군, 광주시, 여주시 내 15년 이상 노후시설 7개소에 대해서는 설비 노후에 따른 처리효율 저하와 유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공정개선안을 전하고 개량사업시 중점보완이 필요한 설비를 진단했다.

인천 가좌하수, 연천 청산대전폐수 등 초과우려시설 11개소에 대해서는 유입부하 경감을 위한 설비보완과 운전조건 변경, 배출원 관리방안 등 수질초과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대책을 제언했다. 

관할 공공하수도관리청(지자체)은 기술지원 의견서를 바탕으로 개선계획을 수립해 한강청에 제출하게 된다. 

 한강청은 개선 이행사항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시설 개·보수가 필요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개선기간 부여, 국고보조금 교부 등 시설의 빠른 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검토할 예정이다.

 조희송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운영상 어려움을 겪는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수질초과 사전예방과 한강수계 수질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