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에 쏟아지는 대규모 개발 호재, 수혜 예상되는 ‘힐스테이트 삼성’ 주목
강남에 쏟아지는 대규모 개발 호재, 수혜 예상되는 ‘힐스테이트 삼성’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2.06.2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강남권 대형 개발호재 가시화
‘힐스테이트 삼성’ 개발사업 수혜로 높은 미래가치 기대… 풍부한 배후 수요 예상

‘힐스테이트 삼성’ 야경 투시도.
‘힐스테이트 삼성’ 야경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서울 강남권에 예정된 개발호재가 줄줄이 가시화되면서, 일대 부동산 시장에 수요자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재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의 주요 축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이 본격화됐고,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도 연내 공사 재개를 앞두고 있다.

강남의 핵심 호재로 꼽히는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은 삼성동 코엑스~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잠실종합운동장에 이르는 약 199만㎡의 면적을 국제업무, 전시∙컨벤션 등 마이스(MICE) 산업 중심지로 개발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를 통해 기업 유치 및 대규모 고용 유발 효과는 물론 강남의 기존 인프라와 시너지 효과를 내며 부동산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28년 완공 예정)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지난해 착공에 나서 수요자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버스∙택시 정류장을 비롯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노선),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 2∙9호선 등이 들어서며, 지상에는 1만8,000㎡ 규모의 녹지 광장도 함께 조성된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이자 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 환승공간으로서 교통 이용객만 하루 60만 명에 달하는 세계적인 규모의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돼 주거 환경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설계 변경 등을 이유로 개발을 중단했던 현대차 그룹의 신사옥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의 터파기 공사도 올해 7월 재개될 예정이다. 개발이 진척되고 나면 다시 인근 집값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혜 단지를 선점하려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도 강남권 일대에 신규 단지 공급이 저조해 주거용 오피스텔 등 대체 주거 상품에 수요가 몰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올해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에서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 단지는 총 2,969가구(임대 제외)로, 2010년(2,682가구) 이후 가장 적은 물량이 예정됐다. 지역 별로 ▲강남구 870가구 ▲송파구 2,099가구이며, 서초구에는 예정된 물량이 없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권 개발 호재의 수혜가 기대되는 신규 단지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은 6월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삼성’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7층~지상 17층, 전용면적 50~84㎡ 총 165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이 진행되는 삼성역~봉은사역 구간이 가까운 만큼 수혜가 기대된다. 반경 1km 내에는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등이 위치해 있어 개발이 완료되면 배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울 3대 업무지구인 강남업무지구(GBD) 직주근접 단지로 미래가치가 높고, 포스코센터 등 각종 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테헤란로가 도보권에 위치해 출퇴근이 편리하다. 이 밖에 영동대로가 가까워 차량을 통해 강남 내 주요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강남 일대에 각종 개발호재가 가시화되고 있는데다 주택시장에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확산되면서 개발의 수혜가 기대되는 힐스테이트 삼성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며 “여기에 현대건설이 짓는다는 기대감이 더해져 실수요 뿐만 아니라 투자 수요의 문의 전화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삼성’ 견본주택은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