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안전으로 패러다임 전환 나선 에너지공기업 |한국전력공사
[기획] 안전으로 패러다임 전환 나선 에너지공기업 |한국전력공사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2.03.2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에서 안전으로, CEO 안전 경영 의지 표명
환경·보건·안전(EHS)경영방침, KEPCO! 안전 최우선 문화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 시스템 공공기관 최초 도입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올해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종사자의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는 것이다. 지난 2020년 1월 시행된 산업안전보건법이 주로 현장에 대한 조치를 규정해 ‘현장책임자’를 처벌하고 있다면 중대재해처벌법은 경영관리상의 조치를 규정해 사업 전체에 대한 ‘경영책임자’를 처벌하는 데에서 안전사고 예방의 해법을 찾고 있는 특징이다. 에너지 공기업들은 자사의 규정을 새롭게 정비하고 안전을 강조하는 패러다임 변화로 안전한 산업 현장 조성에 매진하고 있다.

한국전력 본사 전경.
한국전력 본사 전경.

정승일 한국전력(이하 한전)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기업의 핵심자산인 한전과 협력업체 임직원들의 생명과 건강이 보호받는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것은 기업활동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시스템의 강화와 안전문화의 정착이다. 조직, 인력, 예산, 그리고 제도와 운영 등 전 영역에 걸쳐 빈틈없는 사고 예방체계를 확보하고 현장 실행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안전은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다’는 CEO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안전시스템 강화 ▲안전문화의 정착 ▲빈틈없는 사고 예방체계 확보 ▲현장 실행력 향상을 강화하고 있다.

한전은 환경(Environment)·보건(Health)·안전(Safety)을 경영활동의 최우선 가치로 설정하고, EHS 경영의 구체적 방침을 전사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지난해 ‘기업활동에 있어 안전 경영을 타협 불가의 최우선 가치’로 EHS 경영방침을 재수립했으며, 임직원이 모든 업무를 수행할 때 이를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또 EHS 경영방침을 협력사와 사업파트너 등에게 전파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 이해관계자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한전은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 시스템 ISO 45001을 공공기관 최초로 2019년 1월에 인증받으며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확립했다. 현재는 국내외 모든 전력사업 현장(본사, 전국 지역본부, UAE 법인 등)에서 진행되는 건설과 운영, 영업 업무에 해당 시스템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ISO 45001 운영의 고도화를 위해 자체 교육기관인 인재개발원 내에 인증심사원 양성 교육 과정을 개설해 안전보건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노력한다. 또한 사내 안전전문가 제도를 도입해 ▲안전보건경영 진단 ▲협력회사 안전컨설팅 상시 시행 등 안전보건 관련 내부규정, 업무절차를 ISO 45001 요구사항에 따라 수립하고 개선·관리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안전보건 경영활동 수준을 높인다.

안전보건관리 전담조직 재정비에도 나선다. 전담 조직 신설 및 인력 확충을 통해 안전보건 분야 업무의 전문성을 높여 관리체계의 내실화를 기한다.

한전은 올해 탄소중립과 현장 밀착형 안전경영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 재정립을 목표로 한 조직 개편으로 안전관리 전담조직인 안전보건처를 사업총괄부사장 직속으로 변경, 이행력을 제고했다.

현장 중심 안전관리체계 재정립이라는 목표에 맞춰 인력, 조직, 예산, 제도, 운영 등 전 과정에 걸쳐 빈틈없는 사고예방 체계를 확보하고 안전관리 실행력도 강화했다.

15개 지역본부 및 3개 건설본부 산하에 안전재난부를 두고 현장 중심의 안전 사고 방지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작업환경 개선과 고유의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전업무 전담인력을 2019년 172명에서 2020년 251명으로 대폭 확충했으며, 2021년 안전실무경력 및 유자격자 인력을 17명 채용, 대상별 맞춤형 직무교육 운영과 전기안전 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등 전문자격 취득 지원을 통해 전담 인력의 역량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근 10년간의 산업재해를 분석, 세부 대책도 수립했다. ▲예방 중심 안전체계 확립 ▲안전관리 실행력 강화 ▲제도 및 환경 개선 ▲안전문화 내재화로 선정,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세부 시행방안을 수립, 추진중이다.

또한 ‘전사안전관리운영위원회’를 신설해 안전 정책 거버넌스를 강화했고 안전보건처에서는 전국 사업소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진단, 사고예방 컨설팅 등을 수행한다.

작업중지권은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작업지시를 받거나 신체적 혹은 정서적 요인으로 작업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근로자가 작업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다.

한전은 ‘근로자 작업중지 요청센터’를 운영하며 작업중지권을 근로자의 권리로 확실히 보장하고 근로자가 작업 중지를 요청하면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공사감독자가 현장을 확인한 후, 작업을 재개하도록 해 현장에서의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한전 및 협력회사의 근로자가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한 상황에 대해서 제보를 받는 ‘산업재해은폐 신고센터’도 상시 운영하고 있다.

한전은 무재해 기록 인증제가 폐지됨에 따라 자율 안전문화정착의 중요성이 커지고, 법규준수와 경영평가 등 강제적인 방식의 산업재해 예방이 한계에 도달함에 따라 협력회사와 함께 자체적인 ‘자율 안전문화 인증제’를 도입, 운영한다.

한전은 252개 전사업소와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안전문화기반·실천·성과를 평가, 38개의 사업소와 협력회사에게 안전문화 인증서를 부여하고 포상하는 등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오른쪽에서 네번째)이 전력구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오른쪽에서 네번째)이 전력구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