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증후군 처리 새로운 '다크호스'로 부각
새집증후군 처리 새로운 '다크호스'로 부각
  • 강완협 기자
  • 승인 2008.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위데코크린 염상필 대표이사

‘KAIST 브랜드’ 단계별 처리공법 타 경쟁사와 차별화

시민단체입회하 신축아파트 시공 WHO 기준치 이하

'실내공기질' 국민 건강과 직결, 강력한 법 시행 중요

 

새집증후군 처리업은 환경시장의 새로운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시장이다. 최근 ‘KAIST 브랜드’라는 차별화된 브랜드파워와 기술력으로 새집증후군 처리업 시장에 새로운 다크호스로 부각되고 있는 (주)위데코크린(대표이사 염상필). 이 회사는 타 경쟁사와 차별화된 처리공법과 기술로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를 국내는 물론 국제 기준치(WHO) 이하로 떨어뜨림으로써 친환경 아파트를 구현하려는 건설사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대한민국건설문화대상 친환경기술부문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업계에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위데코크린, 염상필 대표이사를 만나 그간의 근황 및 제품 기술력의 비결을 들어봤다.

 

- 회사 소개를 간단히 해 주세요.

▲ '정직∙성실∙실력 기반의 일류 환경기업 건설'을 기업이념으로 지난 2004년 실내공기질 개선 전문업체로 출범했습니다. WITHECO(위데코)는 With Eco(자연과 더블어)의 합성어이고 CREEN(크린)은 Clean(깨끗한)과 Green(푸른)의 합성어로서 우리의 소중한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새집증후군 오염물질 처리 시공을 주력으로 현재는 천연벽지, 천연페인트 등의 친환경 건축자재 개발 및 친환경 인테리어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저희 회사의 주요 기술∙제품으로는 5개월여의 평가를 거쳐 KAIST 브랜드 사용 승인을 받은 ‘KAIST 새집증후군 공법’과 친환경 제품인 ‘KAIST 알파1 처리제’, ‘KAIST 알파2 처리제’ 등이 있습니다. 저희 회사가 보유한 기술은 기존 업체들이 단순히 뿌려주는 코팅제와 처리제에 의존했던 것과는 달리 단계별 처리공법을 만들어 3단계 또는 7단계로 구성된 기술처리를 거치게 함으로써 새집증후군 원인물질을 줄여줍니다.

 

- ‘KAIST 브랜드’, 조금은 생소한데요...

▲ ‘KAIST 브랜드’는 지난 1999년에 처음 시작됐으며, 중소기업의 제품에 대해 KAIST(한국과학기술원) 각 부문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업평가위원회에서 기술성을 심의한 뒤 기준을 통과한 업체에 대해 브랜드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 제품을 개발하게 된 동기가 궁금한데...

▲ 사람이 하루에 먹고 마시며 몸 안으로 들이는 물질을 무게 기준으로 총 100으로 봤을 때 그중 57이 실내공기입니다. 실내공기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중차대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라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이 고통스럽게 겪고 있는 원인과 치료법이 분명치 않은 많은 병들과 피부질환에 대해, 겉으론 품질 좋고 디자인 좋은 첨단의 내장마감재들에서 뿜어져 나오는 보이지 않는 유해한 화학물질들이 그 주범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도 맥을 같이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이런 실내공기 중의 유해물질 문제는 일상의 주거공간에 상존하면서 사랑하는 가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어디로 피할 수도 없는 난처하고 고통스러운 숙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삶의 질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과거에는 인식조차 하지 않았던 실내공기질과 건강의 관계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새집증후군, 새학교증후군, 새차증후군 등 관련법규도 강화일로에 있어 신뢰받는 기술이 마땅히 없는 시장상황에서 사업적으로 매우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판단했습니다.

 

- 제품의 새집증후군 저감 효과는 어느 정도나 되나요.

▲ 지난해 준공된 전북 전주의 신축 아파트를 대상으로 국내 대표적인 시민단체인 환경운동연합 입회 아래 새집증후군 문제 해결을 위한 시공을 선보이고 시공 전후의 시료를 채취, 오염물질 농도를 측정한 결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과 포름알데히드(HCHO) 등이 국내 권고기준은 물론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 이하로 검출돼 기술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 제품 시공후의 업계 및 소비자의 반응은...

▲ 모두들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씀하십니다. 심지어 얼마 전에는 어떤 개인병원에서 시공을 의뢰해서 시공을 해주었는데 며칠 후 사후관리 차원에서 찾아가 보니 모두가 너무나 흡족해하며 주위에 소개를 해주겠노라는 말씀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카이스트 브랜드를 통한 신뢰와 과학적 기술성에 기초해 시공문의는 물론 지사문의도 활발해 시공과 영업의 거점역할을 하는 전국에 걸친 권역별 지사모집도 조만간 마무리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새집증후군 저감 원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본사의 처리공법은 크게 물리적인 처리단계와 화학적인 처리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리적인 처리단계에서는 일단 베이크 아웃 정도만으로 쉽게 빼낼 수 있는 오염물들을 특허받은 특수장비와 공법을 통해 먼저 제거한 뒤, 본사에서 개발한 적용대상별 화학적인 처리제들을 이용해 내장마감재들에 있는 오염물질들을 분해하거나 실내공기중으로 휘발되지 않도록 화학구조를 변화시키거나 방출을 차폐시켜 새집증후군 유발 오염물질 문제를 섬세하게 해결하게 됩니다.

 

- 시공방법과 시공비용도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요소인데...

▲ 본사에서 제공하는 처리공법에는 물리적인 처리단계가 강화된 7단계 특수공법과, 간단한 물리적 조치와 병행하여 진행하는 화학적 처리 중심의 3단계 일반공법이 있습니다. 임대평수 평당 기준으로 일반공법은 3만원, 특수공법은 6만원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되고 시공은 본사에 가맹되어 일정한 이론교육과 현장교육을 거친 전문 시공팀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시공후에는 고객 요청시 처리에 대한 결과를 분석해 드리며 그 결과에 따라 무상 추가시공이나 전액 환불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 제품 성분이 인체에는 안전한가요?

▲천연성분들 중심의 처리제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이를 객관적으로 확인받기 위해 작년에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 처리제를 보내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GLP 테스트를 한 결과 인체에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 사업의 어려운 점은...

▲ 그간 새집증후군 분야에서 처리 효과가 미흡한 기술들이 시장을 주도하면서 소비자들과 건설업체들의 불신이 커져있는 현실은 참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본사의 기술적 탁월성과 카이스트 브랜드가 주는 신뢰성,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있고 오히려 이런 시장상황이 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정부나 업계에 바라는 점은...

▲ 실내공기질 문제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법안 마련과 시행된 법규의 정확하고 강력한 시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건설업계나 실내공기질 정화와 관련된 일을 하는 환경업계에서도 고객과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는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로 올바른 문화를 발전시켜 가야 한다고 봅니다.

업계 현실만을 고려한 법규의 미온적 조치나 법규 안에서의 순간모면식의 기업들의 태도는 수많은 고객과 국민들의 건강을 볼모로 하기 때문입니다.

 

- 친환경자재 시장이 아직까지 소강상태인데 활성화 방안은...

▲ 전 세계적으로 환경공학 기술의 패러다임과 법안과 규제의 변화 방향이 end-of-pipe(사후처리)에서 pollution prevention(발생저감)으로 바뀌고 있어 실내공기질과 관련해서도 새집증후군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공법도 중요하지만 그런 오염물질의 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자재 시장에 대한 준비와 제품개발도 계속 병행해야 한다고 봅니다.

현재 저희 회사에서는 작년 10월 새집증후군 처리공법에 대해 카이스트 브랜드를 획득한데 이어서 올해에는 실내 내장마감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벽지와 장판에 대해 천연제품을 개발해 카이스트 브랜드를 획득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또한 올초부터는 이러한 카이스트 브랜드 친환경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적용한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인테리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사업분야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으로 명실상부한 친환경생활공간 창조 전문기업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