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 공개
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 ‘해무’ 공개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2.05.1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세계 4위 고속철도 기술보유국 도약

<좌로부터>구본환 철도정책관, 정창영 한국철도공사 사장, 홍순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 이민호 현대로템(주) 사장,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박완수 창원시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고속철도가 더 빨라진다. 전국을 1시간 30분대 도시로 묶을 시속 430km의 차세대 고속열차가 그 모습을 드러냈다.

국토해양부는 16일 경남 창원중앙역에서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제작한 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 휴무(HEMU-430X)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은 프랑스(575km/h), 중국(486km/h), 일본(443km/h)에 이어 세계 4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으로 도약하게 됐다.

휴무(HEMU-430X)는 동력분산식 차량의 영어 약자(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 430km/h eXperiment)이며, 바다의 안개 해무(海霧)처럼 미래를 기다리는 상서로운 의미와 빠르게 달린다는 해무(韰騖)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번 차세대고속열차는 국토부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지원한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지난 2007년부터 5년간 총 931억원을 투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을 총괄기관으로 현대로템(주)이 차량 제작을 맡는 등 50여개 기관이 참여,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해무는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 공력 해석에 따른 설계, 차량 경량화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기존 KTX와 KTX-산천은 맨 앞과 뒤에 있는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동력집중식인데 비해 차세대 고속열차는 각 객차에 엔진이 분산 배치되는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을 적용해 가·감속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300km/h까지 도달하는데 233초로 기존 KTX와 KTX-산천보다 2분정도 단축돼 역과 역 사이가 짧은 한국 실정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수요에 따라 열차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하기 쉽고 별도 기관차가 필요하지 않아 KTX-산천보다 좌석수가 약 16% 증가하는 등 운영효율 향상에 유리하다.

차체는 알루미늄 압출재로 제작해 강도는 높이면서 두께는 줄여 기존 KTX-산천 대비 5% 가벼워졌고, 차량의 이음매 부분 등을 최적화 제작해 차음 성능을 5dB 개선시켰다.

승객 편리성을 최우선시한 현대적 감각의 실내디자인을 적용한 객실공간은 보다 넓고 쾌적하게 친환경적으로 재창조됐다.

개인별 승객좌석 LCD 정보장치에 탑승열차 위치 등 다양한 열차운행 정보와 도착역 알림, 승무원 원격호출 서비스와 함께 지능형 스마트 센서를 이용한 객실공기 청정도 자동감시, 화장실 긴급 상황 감지알림 등 첨단 IT기술을 적용돼 기존 열차보다 한층 진화된 승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무는 부산고속철도차량기지에 시운전단(단장 철도연 김석원 박사, 총46명)을 구성해 2012년 하반기 최고 시속 430km 시험을 거쳐, 향후 2015년까지 10만km 주행시험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권도엽 장관은 “430km/h의 차세대 고속열차는 앞으로 전국 주요거점을 1시간 30분대로 연결해 지역 간 교류 확대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철도 기술강국으로 도약하고, 고속철도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철도기술을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사업을 총괄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기환 박사는 “이번 430km/h 차세대 고속열차의 개발로 약 83.7%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세계적 수준의 고속철도 기술력을 보유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