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연구원 안종호 원장에게 듣는다
공간정보연구원 안종호 원장에게 듣는다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2.05.0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유일 연구기관… 미래기술 가교·허브 役에 역량 결집”

“세계 유일 연구기관… 미래기술 가교·허브 役에 역량 결집”

3대 메가트랜드 중 지오(Geo)기술 선진화… 발빠른 행보
인터넷 기반 다양한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창출 만전

표준화 등 국가정책 추진 앞장… 국토정보 융합발전 유도

 

공간정보연구원 안종호 원장.
“행복한 미래를 위한 공간, 공간정보연구원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난 3월 1일 개원해 공간정보연구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고 있는 안종호 원장의 힘 있는 목소리가 돋보인다.

공간은 인간이 살아가는 기초적인 활동 범위를 넘어 행복추구를 위한 정서적인 가치로까지 그 중요도가 부각되면서 공간정보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지적공사 산하에 있던 지적연구원이 지난 3월 1일 공간정보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 2실 6팀으로 구성돼 세계 유일의 공간정보 연구기관으로 탄생했다.

안 원장은 “공간정보연구원은 지구상에 있는 공간개체를 정보화 기술을 활용해 인간생활의 질적인 향상과 국가의 다양한 공간위치기반의 서비스정책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설립됐다”며 연구원 설립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공간정보는 미래를 이끄는 3대 메가트랜드기술인 나노(Nano), 바이오(Bio), 지오(Geo) 기술 중 지오기술에 해당한다. 이 중에서도 지오기술은 위성측위 체계인 GPS와 GIS에 의한 위치기반 서비스 산업인 것.

이와 관련 연구원은 올해 ▲경영정책개발연구 ▲지적재조사 기본계획연구 ▲공간정보산업연구 ▲국내외 공간정보 표준화 연구 등 4대 핵심연구를 지정해 사업을 추진한다.

경영정책개발연구를 통해 내·외부 환경평가 및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국토조사에 의한 디지털·선진지적제도 확립을 위해 지적재조사 기본계획연구에 착수하는 등 지적 측량의 범주를 넘어 공간정보와 타산업 간 융합을 보다 전문적으로 시도한다.

또한 공간정보산업의 진흥과 지속가능한 지적제도의 발전을 지원키 위해 올바른 방향의 공간정보제도와 지적제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변화를 조속히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최신 공간정보 법제 비교분석과 세계 경제의 지역적 블록화 현상에 대응키 위한 FTA 체결이 공간정보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분석·검토하는 등 내부과제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새주소사업연구용역, 국토이용현황조사연구 등 국책사업도 이뤄진다.

최근 공간정보산업은 고부가가치창출을 위한 융·복합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안 원장은 “한국형 구글어스에 해당하는 고정밀 항공사진과 위성영상 및 3D형태의 국가보유 정보를 일반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다”며 “이를 통해 국토공간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법, 제도적인 측면과 조직의 구성 및 활용성, 기반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공간정보인프라 구축 진행과정을 설명했다.

적은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고부가가치산업인 공간정보. IT와 측량, 지형, 정부정책 등을 융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면 신성장동력으로써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특별법 제정으로 지적불부합지 정리와 디지털화 등 실현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단계적·점진적으로 추진하는 지적재조사사업 연구에도 박차를 가한다.

지적재조사사업이 시행되면서 관련업체만 140여개가 생겨났다. 토지 측량을 위한 경계점을 좌표로 등록하게 돼 지적공사만 측량할 이유가 사라졌기 때문. 공사의 비전이 노동집약적 저부가가치에서 기술집약적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전환된 것이다.

향후 100년을 대비한 지적을 넘어 새로운 대한민국 부동산 제도 기틀 마련 및 세계 일류의 제도 정착을 위한 지적재조사 추진으로 일제강점기에 만든 종이도면(도해지적)은 이웃 간 분쟁을 일으켜 사회적 갈등이 됐었다. 우리 영토 역시 종이도면을 사용한 결과 세계 표준화와 약 460m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원은 지적재조사로 잘못된 아날로그 지적정보를 첨단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디지털 공간정보를 구축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국가 품격을 높이는데 앞장선다.

국가정보화기본계획과 국가공간정보체계 구축사업 등 관련 사업 상호간 정보활용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지적재조사 기반을 조성한다.

국토공간에 대한 체계적인 토지이용 현황 정보구축으로 국토행정의 선진화와 공간정보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지목체계를 개선할 계획이다.

안 원장은 “기존의 각과 거리측정에 의한 측량방식에서 추가적으로 GPS와 같은 인공위성 기반의 측위기술활용과 항공·무인항공 고해상영상측위기술을 활용해 지적재조사사업에 적용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최근 정부에 따르면 세계 공간정보시장은 연 11%씩 성장하고 있다. 2015년이 되면 그 규모가 150조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점점 커지는 세계시장을 위해 정부도 국가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을 위해 370개 사업에 3,356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에 연구원은 지적공사의 싱크탱크로서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된 수많은 현장경험과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업무 역량 강화와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즉 국가 공간정보 표준화를 위해 국제교류와 협력을 수행하는 것.

“국가 공간정보는 국토관리의 핵심이기 때문에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한다”는 안 원장은 “국토부, 국제표준 단체들 간 긴밀한 업무공조를 유지하고, 국제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의견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지속적인 국제협력으로 ISO 등 국제회의에 참가해 국제 표준을 제·개정하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개발도상국을 위한 공간정보사업 컨설팅 수행과 공간정보와 지적에 대한 전문가를 전 세계에 파견하고 있다.

무엇보다 연구원의 가장 큰 무기는 ▲GNSS(위성항법시스템)측량 ▲스마트 공간정보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영상응용지적도 비즈니스 모델 ▲지적기준점 품질진단 시스템 등 4대 핵심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효율적인 인력관리, 업무 시간과 비용단축, 장비 간소화·경량화 등으로 인한 업무 부담이 감소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환경에서 측량 업무 수행의 기틀을 마련하고 영상과 지적을 이용한 공간정보 융·복합 활용 방안 등 고부가가치창출을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안 원장은 “현장측위에 있어서 상호통신에 의한 현행의 업무처리프로세스를 기존 4단계에서 2단계로 통합했다”면서 “GPS측위의 위치정확도 향상을 위해 컴펙트한 데이터보정신호 전달체계 개발과 통신도달범위의 확대를 위한 기반기술을 개발해 국제표준화를 위한 2건의 양식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공간정보는 국가와 국민의 소중한 지적재산으로써 고도의 측량기술과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한다. 또한 다른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스템과 서비스 등 미래기술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공간정보기술은 세계 3대 메가트랜드로 각기 분산된 기술을 통합하고, 국가와 국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연구원이 일익을 담당 하겠다”는 안 원장은 “산업계의 요구를 충족하고 국가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는 공간정보 허브역할을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지적의 100년과 미래의 공간정보를 아우르는 가교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설립된 공간정보연구원.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