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급등 여파…물류업계 ‘울상’
유가급등 여파…물류업계 ‘울상’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2.04.1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환경 실태조사’ 결과…87.5% 유가부담 ‘아우성’

최근 택배업을 비롯한 물류업계가 연일 치솟는 기름 값을 운송료에 반영시키지 못하는 현실에 따라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다. 일부 업계는 생존 문제에 직면할 정도로 심각하게 악화된 경영환경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최근 물류업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환경 실태조사를 통해 유가급등에 따른 애로사항을 조사하고, 유가연동제 도입 등 업계 건의사항을 국토해양부를 비롯해 청와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에 전달했다.

물류기업 128개사를 대상으로 조사된 경영환경 실태조사 결과 조사대상기업중 87.5%가 유가급등에 따른 원가부담을 그대로 떠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유류가격 인상 시 매출액보다 영업이익에 더 큰 타격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류비 10% 인상 시 매출액 감소 체감정도는 그에 상응하는 10% 내외로 예상했지만 영업이익의 경우 69.5%에 해당되는 업체가 유류비 인상률보다 더 많은 10%이상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물류기업의 채산성 악화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 응한 물류기업은 거래기업인 수출입 화주기업과의 기존 계약조건 및 관계 유지를 위해 유류비 인상을 즉시 판매가에 반영시키는 방법보다는 유가연동제 도입 및 유가보조금제 등 제도개선을 통한 간접지원 등을 통해 유가급등에 따른 경영 환경 악화의 부담을 일부 덜어내고자 했다.

이에 협회는 관련경제지표 등을 고려한 유가연동지표 개발 및 이를 반영한 육상운임시스템을 도입할 것과 운송시장에서 유가연동제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관련부처에 건의했다.

협회 관계자는 “유가가 일정이상을 초과할 경우 유가보조금을 상향 조정하고, 유가보조금이 화주와 거래시 운임할인 요인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유가보조금제도 개선대책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