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융합한 메타버스 전시회… KOFAS ‘개봉박두’
온·오프라인 융합한 메타버스 전시회… KOFAS ‘개봉박두’
  • 여영래 기자
  • 승인 2021.07.1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부터 창원 CECO(세코) 제조자동화기술전(‘KOFAS 2021’) 개최
이전 전시회 보다 크게 늘어난 244개사 참가 신청…다양한 볼거리 제공
‘제16회 제조자동화기술전(KOFAS 2021)’이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다.
‘제16회 제조자동화기술전(KOFAS 2021)’이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다.

[국토일보 여영래 기자] 자동화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 및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제16회 제조자동화기술전(KOFAS 2021)’이 13일(화)부터 16일(금)까지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린다.

경상남도와 창원시가 주최하고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손동연)가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3차원 측정기, 초정밀 CNC는 물론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디지털 트윈, AR/VR기술이 출품돼 변화하는 자동화기술의 현주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05년 CECO개관 전시회로 개최된 이래 올해 제16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전시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한 온라인 전시관을 운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메타버스 전시회로 참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미국, 일본 등 11개국 84개사 245부스로 개최되는 ‘제조자동화기술전’은 오토메이션&스마트팩토리, 시험검사&제어계측, 로보틱스, 디지털 트윈&소프트웨어, 소재&부품 등 5개 전문분야로 구성된다.

주요 참가업체로는 (주)이심기술이 고속 미세가공 머시닝센터를 출품하며, (주)아크레텍코리아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도하는 3차원 측정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디지털 트윈 분야에서는 (주)스마트큐브가 AR·VR 등 가상현실 구현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업에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주)미진솔테크는 Soldering 로봇을 전시, 관련 분야에 자동화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기계류 업체 160개사가 참여하는 메타버스 온라인 전시를 동시 개최해 오프라인 전시회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LS엠트론(주), 화천기계(주) 등 국내 기계분야 주요 기업들이 참가하는 온라인 전시회는 여타 다른 온라인 전시회와의 차별성을 위해 전시 부스 및 전시품을 3D로 구현해 완성도 높은 가상현실 체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을 제시하는 컨퍼런스를 비롯 화상수출상담회, 기계기술세미나, 로봇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동시에 열린다.

“INSIGHT CONNECT 2021 x KOFAS”에서는 ‘신제조업 시대,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길을 묻다’란 주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과 관련기술 적용사례를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는 영국 Cyberstein Robots의 Titan The Robot이 15(목)∼16(금) 이틀간 전시장 내에서 춤, 노래 등의 퍼포먼스를 시연할 예정이다.

아울러 컨트롤러, 계측기술 등 참가업체의 신제품 및 신기술을 소개하는 “기계기술세미나” 및 “참관객 경품 행사”를 전시기간 중 개최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