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둡시다] ‘통계 시각화 서비스’ 본격 시행… 행정․안전 관련 통계 328종 ‘한눈에’
[알아둡시다] ‘통계 시각화 서비스’ 본격 시행… 행정․안전 관련 통계 328종 ‘한눈에’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5.2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정부조직․재난관리․안전정책 등 8개 분야로 구성… 연도별 통계 166종 시계열 그래프 제공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가 ‘통계 시각화 서비스’를 시행, 재난관리 등 안전과 행정 관련 통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그동안 연도별 책자로 발간해 PDF형태로 제공해 온 ‘행정안전통계연보’를 편리하게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27일부터 ‘통계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그동안 필요한 통계 자료를 얻기 위해 ‘행정안전통계연보’ 책자파일을 일일이 내려받아 목차에서 해당 통계 페이지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질 전망이다.

이번 새로 구축한 ‘통계시각화 서비스’는 1999년부터 2020년까지 21년 동안 발간된 통계연보에 수록된 8개 분야 328종의 통계를 그래프 및 표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통계연보는 행정·안전 분야 정책수립 및 집행, 학술 연구 등에 필요한 자료를 수록한 것으로 ▴정부조직 ▴행정관리 ▴전자정부 ▴지방행정 ▴지방재정 ▴안전정책 ▴재난관리 등 8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연도별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166종의 통계에 대해서는 시계열 비교가 가능하도록 그래프 형태로 제공된다. 참고로 시계열이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통계를 나타내는 통계 계열이다.

특히 정부24 민원서비스 이용건수, 연도별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검사 시설 수 등과 같이 연도별로 변하는 통계는 그래프 형식으로 제공해 한 눈에 추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통계표는 엑셀 파일형태(xls)로 제공,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주제와 분야별로 원하는 통계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통계 항목이나 기간 등 원하는 조건을 설정, 검색도 가능하다.

‘통계시각화 서비스’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is.go.kr) ‘정책자료→통계→행정안전통계 시각화’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행안부는 국민이 필요한 통계를 빠르고 쉽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품질관리 및 점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고규창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통계시각화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보다 쉽게 활용하길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더 많은 통계를 발굴, 서비스를 확대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