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김기석 공항항행정책관
■국토해양부 김기석 공항항행정책관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2.03.05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시설 확충 및 항행정책 선진화 총력”

항공안전 위해 ‘공항안전증명제도’ 확대시행

새로운 국토환경 대응 인프라 구축 만전

 

국토해양부 김기석 공항항행정책관.
“새로운 국토환경과 대내·외 항공운송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수요의 증가에 대비한 공항시설 확충, 항행안전시설 선진화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대한민국 공항항행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국토해양부 김기석 공항항행정책관의 일성이다.

김 정책관은 “올해 항공수요에 부응하는 인프라 구축, 공항환경개선 및 녹색공항 실현을 통해 공항강국의 이미지 강화는 물론 항행안전시설 선진화 및 국제협력 강화에도 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동북아 주변공항과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허브공고화를 위해 공항시설 적기 확충 및 공항물류기능이 강화된다.

정부는 현재 4,400만명의 이용승객을 처리할 수 있는 인천공항이 오는 2016년도에 4,6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인천공항 3단계 사업을 추진, 제2여객터미널 건설과 계류장 및 화물터미널 확충, 주차장 확장 등을 계획 중이다.

김 정책관은 “지난 2006년 공항물류단지 1단계 조성에 이어 지난달 55m²부지에 대한 2단계도 확장 조성했다”면서 “제2여객터미널 연결철도 건설사업 또한 이달부터 인천공사 및 철도공단과 위·수탁 협약 체결 후 기본설계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울릉도·흑산도 소형공항 건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이곳은 교통오지 접근성 개선, 관광산업 활성화 및 소형항공기 이용 확대 등을 위해 도서지역에 소형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따라서 정부는 자체 연구용역을 거쳐 수요 및 경제성 분석을 완료했으며, 2030년 기준 울릉도는 84만명, 흑산도는 88만명으로 두 공항개발 사업 모두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상태다. 두 공항개발 사업에 대해서는 4월 마무리 되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공항안전을 위해 국제선에만 시행중인 공항안전증명제도가 국내선까지 확대된다.

김 정책관은 “공항안전체계 확보를 위해 2003년부터 2003년부터 ICAO 표준과 법령에 따라 인천 등 9개 국제선 공항에 공항운영증명제도를 시행 중에 있으나 국내선 공항도 국제선 공항과 동등한 안전수준의 품격 향상을 위해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먼저 여수공항이 세계엑스포가 개최되는 오는 5월 이전에 이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최근 일본, 터키 등에서 발생한 다발성 지진을 계기로 국내 주요 공상시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진성능에 대한 검증도 실시한다.

그는 “내진성능 확보대상 공항시설물 145개중 확보 여부가 미확인된 시설물 12개에 대해 이달까지 내진성능평가를 완료할 것”이라며 “공항시설 내진설계기준을 일반구조물 내진설계기준과 비교 분석해 적정성을 검토하고 필요시 기준강화 등의 정비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항행안전시설 관련 산업은 지속 성장이 예상됐으나 초기 개발비용 부담 등으로 업체의 진입이 어려운 연구개발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는 관제레이더 등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거나 차세대 기술이 필요한 시설의 개발을 지원해 관련사업 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오는 2020년까지 약 2,713억을 투입해 항행안전시설 기술개발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현재 진행 중인 과제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목표 기술 확보 및 상품화를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 정책관은 “선제적인 항행정책을 수립해 예방적 항공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비항공운송산업의 발전을 촉진해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등 다양하고 효과적인 항공정책을 수립·추진하고, 우리나라 항공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세계적인 항공강국으로 한걸음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노력하겠다”며 공항항행정책에 대해 피력했다.

대담=김 광 년 本報 편집국장

정리=장정흡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