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 분양… 수요자 ‘주목’
동탄2신도시,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 분양… 수요자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1.22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상복합단지 총 679가구 고정수요 흡수… 동탄테크노밸리 정중앙 입지

신도시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 유동인구․연계 상권 ‘수혜’ 기대
입주민 ‘고정수요’ 확보하는 단지 내 상업시설, 단기간 ‘완판’ 행진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 조감도.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한창 입주가 활발한 신도시 상가시장에 투자수요가 주목하고 있다. 새롭게 주거단지가 형성되면서 이에 따른 교통편이 구축돼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하고, 인근으로 각종 인프라가 확충되며 연계 상권에 따른 수혜도 기대해 볼 수 때문이다.

특히 우수한 입지의 오피스텔, 아파트 등과 함께 조성되는 단지 내 상가는 이 같은 신도시의 장점을 한층 더 잘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인근 주거타운으로 유입되는 대규모의 주거 수요를 유입할 수 있는데다 단지 내 24시간 상주하는 입주민들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주로 생활밀착형 업종으로 구성되는 만큼 경기에 따라 큰 타격 없이 매출을 이어나갈 수 있어 비교적 안정적이다.

이에따라 신도시 내 상가 분양시장에는 연일 훈풍이 불고 있다. 지난해 9월 경기도 위례신도시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북위례’는 함께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북위례’ 1,078세대 입주민 수요를 비롯해 인근으로 약 4,000가구 이상의 북위례 입주단지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는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발판 삼아 단기간 완판됐다.

또한 지난 2018년 6월 경기도 별내신도시에서 분양한 ‘힐스 에비뉴 별내 스테이원’ 역시 흥행에 성공하며 빠르게 완판됐다. 상업시설은 ‘힐스테이트 별내 스테이원’의 주거수요를 배후수요로 두고 있으며, 별내역세권 중심상업지구에 들어서 주변 상권과 연계해 추가 수요 역시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8호선 연장선 별내선이 2023년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단지 옆 중심상업지구 개발이 계획돼 미래가치 역시 뛰어나다.

업계 관계자는 “신도시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주변 환경이 쾌적해 선호도가 높은데다 주변으로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배후수요 확보가 수월하고, 인근으로 각종 호재가 뛰어나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며 “특히 우수한 입지 내 들어서는 단지 내 상업시설은 외부 수요까지 끌어들여 향후 랜드마크로 자리잡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대규모의 고정수요를 품은 단지 내 상업시설이 분양 중에 있어 주목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블록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4개동 규모의 주상복합단지 내에 전체 호실 지상 1층, 전용면적 17~52, 총 70실로 이뤄졌으며, 이달 입주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은 단지 내 아파트 443가구와 오피스텔 236실 등 총 679가구의 고정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평일 직장인 수요를 비롯해 주말에는 주거 수요를 확보할 수 있으며, 단지 반경 1km 내 기업체 사옥 및 업무지구가 위치하고 있어 유동인구 역시 풍부하다.

이 상업시설은 동탄테크노밸리 정중앙 입지에 위치해 향후 지역 내 핵심 상권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 약 155만5,000㎡ 규모의 동탄테크노밸리는 규모 면에서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2배, 광교테크노밸리와는 약 6배가 넘는 대규모의 산업클러스터다. 주요 입주 시설로는 첨단도시형공장, 연구시설, 벤처시설, 첨단산업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반경 약 1.5km 내에 SRT동탄역이 위치해 있으며, 이를 통해 서울 수서역까지 약 15분이면 이동할 수 있어 접근성이 우수하다. 여기에 도보거리 내 신설되는 동탄 도시철도 트램(‘27년 개통 예정)등을 통해 광역교통망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23년 개통예정) 교통호재도 갖췄다. 기존 SRT 정차역인 동탄역을 공동으로 이용해 유동인구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파주 운정~화성 동탄을 잇는 GTX-A노선이 개통되고 나면 동탄역(예정)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약 22분만에 도달할 수 있는 등 서울 접근성이 크게 좋아질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은 주상복합단지 내에 조성되는 상업시설인 만큼 주거수요와 직장인수요를 모두 확보할 수 있다”며 “여기에 최근 아파트에 이어 오피스텔까지 규제가 거듭되고 있어 청약, 대출 등 여러 면에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은 상업시설에 투자자들의 큰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