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주)포스트구조기술
[2020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주)포스트구조기술
  • 국토일보
  • 승인 2020.12.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표창
오광진 대표이사.
오광진 대표이사.

대한민국 가설공사 안전 책임진다

‘원스톱 솔루션’ 제공···안전 예방형 전환 기여

(주)포스트구조기술(대표이사 오광진)이 ‘2020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주)포스트구조기술은 건축 및 토목 구조물 구조설계와 동바리, 비계, 거푸집 등 건설현장에서 안전관리의 위험이 높은 가설구조물을 전문적으로 설계, 검토하는 국내 최고의 가설전문 구조설계 기업이다.

이 회사는 건축 및 토목 구조기술자들이 전문적으로 설계하며, 설계기준위원 활동 및 기술지원 등 가설구조물의 안전성을 추구한다.

(주)포스트구조기술은 건설공사 중 가장 큰 고위험군에 속하는 가설공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원스톱솔루션(ONE STOP SOLUTION)'을 개발해 현장에 도입함으로써 안전관리에 일조한 바가 크다. 발주자·원하청 및 근로자가 함께하는 건설현장 안전관리에 기술안전분야 재능을 적극 기부해 상생안전에 공헌했다.

예방형 안전관리 시스템(OSS, One Stop Solution)을 가설구조물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등 단계별 안전관리 시스템을 건설 및 플랜트 현장에 적용, 사전 위험요인 도출 및 개선방안을 마련함으로써 기존 대응형 안전관리에서 예방형 안전관리로 전환에 기여했다.

(주)포스트구조기술은 가설구조물 표준 조립도 개발 및 보급으로 중소건설현장 기술도 지원한다. 가설공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자체연구를 통해 가설구조물 표준 조립도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맞춤형 강관비계 설계도서 작성으로 작업환경개선 및 재해예방에 기여한다.

정부의 공공공사 추락사고 방지 지침에 따라 시스템비계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부득이 강관비계를 사용하는 현장의 경우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현장 맞춤형 강관비계'를 구현해 근로자 작업환경개선 및 재해예방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드론을 활용한 시설물 점검 및 진단의 다각화 등 '스마트안전 진단기술'도 도입해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스마트한 시설물 점검 및 진단으로 접근성이 어려운 곳의 정밀한 점검과 점검자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오광진 대표이사는 “국내외 기술용역 업무에서 축적된 완숙한 건설 부문의 기술과 첨단지식의 우수한 기술진을 기반으로 건설기술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