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가짜경유 피해기간·규모 축소 의혹…사실 아니다"
석유관리원, "가짜경유 피해기간·규모 축소 의혹…사실 아니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0.11.20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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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원 관계자, 정확한 시험 분석 결과 제공 위해 최선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한국석유관리원이 최근 공주·논산 소재 주유소 가짜경유 사건에 대해 석유관리원이 피해기간과 규모를 축소한 의혹이 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19일 KBS는 '가짜경유 사건 '축소' 논란...피해 집계 달라' 제하 보도를 통해 경찰이 가짜경유 판매가 10월 20일부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석유관리원이 19일까지 해당 주유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시료분석에서 '정상'이 나왔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10월 20일 전에 피해를 보고 수리한 경우가 있는데, 석유관리원에서 이전에 가짜경유로 판명난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는 내용이다.

또 석유관리원이 황운하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는 11월 11일까지 집계된 피해자가 전국적으로 148명으로 경찰이 집계한 250명보다 무려 100명이 적다고 보도했다.

보도는 석유관리원의 늑장 수사 의뢰 의혹도 제기했다. 석유관리원이 10월 26일 첫 피해 접수 후 공주지역 주유소는 나흘 뒤에, 논산지역 주유소는 엿새가 지난 뒤에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확인했다는 것.

이에 대해 한국석유관리원은 20일 반박자료를 내고 이번 사건의 피해규모와 기간을 축소한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먼저 "가짜경유 판매 시점은 경찰이 운영자와 공급자 등에 대한 수사 결과에 따라 추정하고 있는 것"이며 "한국석유관리원이 집계한 148건은 '소비자신고 처리 요령'에 따라 소비자가 한국석유관리원에 구매 또는 피해를 증명하는 입증자료를 제출해 정식 신고 접수한 건수"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가짜석유 판매 의심 신고 접수에 즉시 대응했으며 10월 26일 가짜석유 판매 의심 첫 신고(공주)를 접수한 당일 해당 주유소를 방문해 현장검사를 실시했고, 각 지역 지자체‧수사기관과 현황을 공유하고 27일부터 30일까지 지자체‧수사기관과 합동으로 각 2~3차 현장을 점검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주유소와 소비자의 차량에서 채취한 연료는 새로운 유형으로 정확한 시험 결과를 내기 위해 석유기술연구소에서 정밀 시험을 진행했고, 30일 시험 결과 판정 즉시 경찰에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고 설명했다.

석유관리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 지원을 위해 무상으로 소비자들이 의뢰한 차량 내 연료에 대한 시험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빠르고 정확한 시험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