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비대면 교육증가,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팩트 체크 3
대학가 비대면 교육증가,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팩트 체크 3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8.27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곰앤컴퍼니/오피피엘.
사진제공=곰앤컴퍼니/오피피엘.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최근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각 교육 기관에서 비대면 교육 수요의 증가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1학기 때와는 달리 2학기는 코로나 19 확산 정도에 따른 단계별 가이드라인을 구성해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하려고 했던 대학도 이미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이상 격상된 현시점에서는 비대면 수업 비중 강화가 불가피해졌다.

이로 인해 온라인 및 비대면 수업이 학사일정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학사일정 관계자들은 2학기 수업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이나 줌을 활용한 실시간 영상 송출도 활용하고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집중하는 부분은 영상 콘텐츠 생산이다. 아무래도 라이브보다 사전 녹화를 통해 정돈된 콘텐츠를 생산해서 송출할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렇게 관심이 높아지는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해 간단하게 3가지의 팩트 체크를 해보고자 한다.

 

■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배우기도 어렵고 사용 방법이 복잡하다?
물론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다루는 게 쉽지 않다면 어떤 소프트웨어를 다룬다고 하더라도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프리미어나 파이널 컷처럼 모두 전문가용 프로그램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곰믹스 프로나 곰캠 프로와 같은 국산 프로그램은 한국인이 이용하기 최적화된 UI를 구축하였기에 기초적인 이용 방법만 익히면 바로 이용할 수 있어서 초심자가 익히기 수월한 소프트웨어다. 이에 더해, 개발사인 곰앤컴퍼니에서는 튜토리얼 책자를 해당 소프트웨어 구매자 대상으로 선별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구매 가격이 부담스럽다?
프로그램마다 월 구독형 구매 및 평생 이용 구매 등 다양한 방식과 금액으로 이용이 가능한 상품들이 많다. 부담스러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소프트웨어도 있지만 곰믹스 프로처럼 한 달에 커피 한 잔 값도 안 되는 비용으로 1년 동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또한 많이 출시되고 있다.

 

■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가 교육 현장에서 꼭 필요한 부분인가?
실제로 1학기 때 곰믹스 프로와 곰캠 프로의 학교와 기업 대상으로 한 판매 증가율이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하였고, 전국 초중고 대학교 대상 시장 점유율이 25%까지 증가했다.

영상 관련된 수요가 대폭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곰믹스 프로와 곰캠 프로는 국내 대표 동영상 제작 솔루션 제공 업체인 곰앤컴퍼니에서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영상 제작 소프트웨어를 상황과 사용자의 수준에 따라 알맞게 선택해 활용하는 것이 비대면 교육 준비에 있어서 최적의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