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유동인구·풍부한 배후수요 갖춘 단지 내 상업시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눈길
역세권 유동인구·풍부한 배후수요 갖춘 단지 내 상업시설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5.2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저금리 시대 수익형 임대사업 노리는 상가 투자자 ‘관심집중’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이미지.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이미지.

금리가 사상 최저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이자수익보다 높은 월수익을 누릴 수 있는 수익형부동산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화성에서 역세권과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춘 신규 상업시설이 선보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을 투자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역세권 여부다. 역세권에 입지한 수익형부동산은 유동인구로 인해 임대수요가 풍부하고 불황기에도 가격하락의 위험이 적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역세권 상가의 경우 투자수익률이 높은 편이다. 한국감정원의 집합상가 투자수익률 자료에 따르면, 7호선 논현역 상권의 투자수익률은 지난해 4분기 2.88%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연평균으로 환산하면 8%가 넘는 수익률이다. 전국의 집합상가 평균 투자수익률인 1.78%에 비해 1% 이상 높다. 1호선 병점역의 경우에도 같은 기간 2.62%의 투자수익률을 기록해 경기 평균 투자수익률인 1.87%보다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 풍부한 배후수요까지 갖추면 금상첨화다. 단지내 상업시설의 경우 입주민 고정수요를 흡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주변의 배후수요까지 끌어들일 수 있다. 들어서는 업종도 슈퍼나 약국, 학원, 세탁소 등 생활에 필요한 업종이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요창출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주 7일 상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더욱 증가한 가운데 역세권 유동수요와 안정적인 배후수요까지 갖춘 상가는 높은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어 실패 없는 투자처로 꼽힌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역세권 유동인구 흡수하고, 풍부한 배후수요까지 누리는 단지 내 상업시설이 선보여 초저금리 시대에 수익형 임대사업을 노리는 상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현대BS&C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6블록에서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을 5월 분양할 예정이다. 파인즈몰 외에도 아파트(전용면적 97~155㎡ 428가구), 주거형 오피스텔(아파텔) '에디션 84(전용면적 84㎡ 150실)'가 함께 공급된다.

연면적 2만 6,690㎡, 지하 1층~지상 1층, 총 235개 점포로 구성된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은 북유럽 5개국을 테마로 한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꾸며진다. 거리를 따라 일자로 늘어선 형태의 스트리트형 상가는 상가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가시성과 상징성 확보에 탁월함을 발휘해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고 상권형성에도 유리함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 상가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것이 장점이다.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 중심상권에 위치해 있는 데다 고정 고객층인 428가구의 아파트와 150실의 오피스텔 입주민을 비롯해 약 15만 세대의 넉넉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다.

사업지 북측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예정)가 들어설 예정이며, 동탄역에 롯데백화점이 2021년 상반기 오픈을 앞두고 있어, 이곳들과 연계된 유동인구까지 흡수 가능해 높은 집객력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예상된다.

또한 상권활성화를 위해 대형 앵커테넌트인 ‘글로벌 교육학원’, ‘국내 최대 파티 그룹(피에스타9)’의 입점 계약 체결 완료됐으며, 곳곳에 대형 조형물이 설치돼 SNS 등 인스타그래머블 스팟(포토 스팟)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특히 문화디자인밸리(동탄2신도시 7개 특화 구역 중 하나) 내 첫 주상복합 상가인 만큼 선점효과를 톡톡히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북유럽 5개국의 거리를 거니는 듯한 느낌을 주기 위해 다양한 테마와 스토리를 상가에 녹일 예정"이라며 "동탄역 중심상권과 접해 미래가치가 높고 풍부한 배후수요가 확보된 상가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투자자들의 분양문의가 증가하는 추세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 상업시설은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예약제로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