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품아 넘어 중고교가 500m… 부산 리얼 학세권 ‘인기몰이’
초품아 넘어 중고교가 500m… 부산 리얼 학세권 ‘인기몰이’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0.04.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세권 아파트, 주변 유해시설 없어 쾌적하고 안전한 통학 가능 ‘관심집중’

어린 자녀 키우는 3040세대 중심 학세권 아파트 찾는 수요 많아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길 건너 초.중교 위치… 5월 분양 앞두고 ‘눈길’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스케치 이미지.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스케치 이미지.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워킹맘이 증가하고 부동산시장에서 3040세대들의 힘이 커지면서 학세권 요소가 아파트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아파트 근처에 초등학교 및 중고교가 밀집해 있으면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이 가능하고, 유해시설도 없어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학세권이란 아파트에서 도보권에 학교 시설이 위치한 것을 뜻한다. 집과 학교가 가까우면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도보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을 할 수 있고 학교 거리에 맞춰서 이사를 가야 할 필요성도 줄어든다.

때문에 학세권은 역세권 및 숲세권 못지않게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요소가 됐다. 최근 부산광역시에서 분양했던 신규 분양 단지 중 성적이 좋았던 아파트들 대부분 학세권의 요소를 지니고 있었다.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서 지난해 9월에 분양한 ‘남천 더샵 프레스티지’는 직선거리 300m 내에 남천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입주 후 아이들이 걸어서 통학이 가능한 아파트이다. 청약 접수 당시 386가구 모집에 1만4,7330건의 청약 통장이 접수되며 1순위 평균 38.16대 1를 기록했다.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에서 지난해 11월에 분양한 ‘서면 롯데캐슬 엘루체’ 역시 바로 앞에 부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서면 롯데캐슬 엘루체’도 284가구 모집에 1만 2161명이 지원해 1순위 평균 42.8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렇다 보니 학세권 요소를 지닌 신규 분양 단지에도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5월 부산 부산진구 양정2구역에서 분양예정인 KCC건설의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도 본격 분양에 앞서 3040세대 등 수요자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길 건너에 양동초등학교와 양정여자중학교가 위치해 있어 학세권 입지 요소를 지녔다. 또한 양정고등학교도 반경 500m내에 위치해 있어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최대 12년간 자녀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초등학교는 물론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주변에 밀집해 있어 자녀가 12년의 교육과정을 마칠 동안 특별한 일이 아닌 이상 이사를 가지 않아도 돼 실거주를 희망하는 젊은 세대 수요자들의 문의가 많다”며 “여기에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주변 주택 재개발로 인한 주거개선 사업으로 미래 가치 상승이 기대감과 더불어 최근 부산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 등 긍정적인 요소도 많아 좋은 분양 성적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KCC건설의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총 14개 동, 전용면적 39~102㎡, 총 1,338가구(임대포함)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은 전용 59~102㎡, 762가구이다.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부산 도심 입지를 지녀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다. 부산지하철 1호선 양정역이 단지 반경 1km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3호선 물만골역도 인접하다. 이 외 다양한 버스 노선이 단지 주변으로 지나다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부산외곽순환도로, 경부고속도로, 연수로, 중앙로 등 도로진입도 수월해 자차를 이용해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부산시청과 연제구청, 국세청 등 행정기관을 비롯해 이마트, 동의병원 등의 생활 편의 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부산 대표 상권인 서면과 연제구가 맞닿아 있어 다양한 상업시설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KCC건설의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5월 중 모집공고가 나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