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학습효과… 호매실 연장 ‘관심집중’
신분당선 학습효과… 호매실 연장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0.02.2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재 품은 오피스텔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 눈길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 조감도.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 조감도.

신분당선 광교~호매실역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서 일대 오피스텔 시장에 시중 부동자금이 쏠리고 있다. 실제 과거 신분당선 개통 사례에서 보면, 오피스텔 개통 후 수익률이 오르고 매매가가 뛰는 등의 학습효과가 있어서다.

지난 2016년 개통해 테크노밸리 입주가 본격화된 분당신도시 신분당선(정자~광교)인근에는 오피스텔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 개통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열기가 지속돼 분양가 대비시세가 높게 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자~광교를 잇는 신분당선 호재 이후에도 정자동을 중심으로 기존 분당선 수내역, 미금역 주변 오피스텔 가격은 비교적 큰 폭으로 치솟는 상황이다. 또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 연장이 통과되면서 최근에는 호매실 인근 오피스텔이 영통구와 같은 상승세를 탈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며 주목받고 있다.

신분당선 성복역 인근 '성복역 롯데캐슬골드타운'의 경우 지난 12월 2억원 선이었던 전세가가 2억 4000만원 선으로 상승했다. 광교중앙역 인근의 광교호반베르디움은 입주 당시 1억 3000만원에서 최근 1월 1억 9000만원까지 올랐다. 인근의 한 공인중개사는 "신분당선 개통을 전후해 추가적인 상승세가 기대된다"며 "현재 광교중앙역 인근 '광교엘포트아이파크' 등 주변 오피스텔도 비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선례를 바탕으로 광교~호매실의 구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지역도 신분당선 연장 개통에 대한 기대감에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 화서역 인근에 위치하는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오피스텔은 평균 64.82대 1 청약경쟁률로 전 타입 마감에 성공했다.

이러한 결과는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발표로 수익형 부동산이 각광을 받으며 수도권 오피스텔 가격이 전반적인 상승곡선을 그리며 투자자들이 관심도 함께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12월 기준 수원, 성남을 포함한 수도권 오피스텔의 수익률은 5.20%에 달했다. 이는 1~2%대인 시중 예·적금 금리를 크게 웃돌고, 최근 화제가 됐던 한 금융사의 적금상품 이자율(5%)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매매가격이 연간 기준 1~3%만 상승해도 5~7%가량의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역세권 등의 입지에 따라 가격 상승폭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가운데 이테크건설이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을 공급해 수요자와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단지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1118-4,5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0층, 총 278실 규모로 들어서며, 전용 30~67㎡의 원룸, 2.5룸, 테라스형 등 다양한 타입으로 설계된다.

단지 인근에 들어서는 호매실역은 기존 강남에서 광교중앙역까지 이어져 있던 신분당선을 광교부터 호매실까지 약 9.7km(정거장 4개)연장해 잇는 곳이다. 이 노선이 조성되면 호매실부터 강남까지 이동 시간이 단축돼 서울권 지역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 노선에는 인덕원~동탄선, 경부선 등과도 연계될 예정이라 광역 교통망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굵직한 교통 개발호재도 예정되어 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노선과, 수인선(수원~인천 복선전철) 등이 완공되면 지역 일대의 주거 가치는 대폭 높아질 전망이다. 이밖에도 단지는 강남순환고속도로와 연결된 수원~광명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도심에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생활 인프라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에는 이마트 서수원점, AK플라자, 홈플러스 서수원점을 비롯한 쇼핑시설과 메가박스, 호매실 도서관 등 문화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스타필드 수원도 조성을 앞두고 있어 더욱 편리한 문화생활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은 교통, 생활인프라의 특장점 외에도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단지 앞 호매실지구 중심을 가로지르는 금곡천을 따라 어울림공원, 물빛찬공원 등 약 19만㎡에 달하는 대형 수변공원이 인접하다.

단지가 들어서는 금곡동 일대는 주요 업무단지가 몰려 있어 수많은 유동인구와 다수의 업무종사자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삼성 전기 수원사업장, 삼성전자 소재 연구단지, 삼성제조기술센터, 태평양 화학 등이 입주한 삼성디지털시티와 600여 개 기업체가 들어선 수원산업단지 등이 인접해 있어 직주근접 주거지를 찾는 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광역 교통망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면 판교, 양재, 강남지역 출퇴근 직장인의 임대 수요까지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단지의 특화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은 내부 설계에 차별점을 둔 최신 트렌드를 반영, 편리한 생활이 가능케 했다.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넓은 면적의 광폭 테라스가 적용되며, 실내는 약 40cm높게 설계한 약 2.7m 천정고로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주방에는 고급 아파트에 적용되는 'ㄷ자' 아일랜드 식탁을 배치했다. 또 다목적 수납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다용도 붙박이장을 공급한다.

이 밖에도 주차 관리비 절감 및 편의성을 극대화한 자주식 주차, 냉·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전열교환기와 무인택배·홈네트워크·일괄소등이 가능한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무인경비 시스템을 통해 거주자의 안전을 신경쓴 점도 돋보인다.

한편, '호매실역 더리브 스타일'의 홍보관은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1011-1 태현빌딩 2층에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