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건설계측協 조용량 회장, "계측관리, 법 테두리 진입 강드라이브"
[인터뷰] 건설계측協 조용량 회장, "계측관리, 법 테두리 진입 강드라이브"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2.17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측업→건설정보측정 전문기관 변경하고 건설안전 일보전진
계측업 면허등록 기준마련 및 전문교육으로 인재 양성 박차
향후 설계·분석 표준화로 4차 산업시대 대비 및 보편화 준비
한국건설계측협회 조용량 회장.
한국건설계측협회 조용량 회장.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서울 상도유치원 붕괴 및 가산동 지반침몰 사고를 비롯, 구조물의 초고층화나 지하화로 인해 최근 사회는 건설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요구가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공사를 포함한 각종 대심도 터널공사의 고위험성 등 예측하지 못할 변수와 상태의 안전성을 상시 대응해야 할 현장에서의 사고예방 중요성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건설업계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측정, 기록, 분석을 통해 수치화하고 이에 대한 결과 값을 기록하거나 지시를 내리는 건설계측관리라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다만 건설산업에서의 계측업은 그저 시공의 일부분이 되고 있어 저가 입찰이 만연하고, 계측결과에 문제가 있어도 공사기간 지연 문제로 인해 발주자가 이를 간과하고 넘기려는 문제가 산재한다. 뿐만 아니라 민간 건축공사에선 건축 감리가 계측 결과를 활용조차 하지 못해 무용지물이 되는 실정이다.

계측관리가 건설현장을 지킬 수 있는 만능열쇠라고는 할 수 없지만, 계측관리를 무시한 건설현장의 안전성은 보장받기 힘들다는 건 전문가를 포함한 업계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를 근본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계측산업 별도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설득이 힘을 얻고 있다.

본보는 한국건설계측협회 조용량 회장으로부터 건설계측산업의 발전방향과 향후 추진계획을 들어봤다.

 

- 한국건설계측협회 주요 업무는.
▲ 협회는 건설계측분야의 설계, 설치, 유지관리 등에 관한 학문과 기술의 개발, 보급을 통해 국민복지 향상에 기여하고자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고 지난해 8월에 설립한 사단법인 단체입니다.

협회는 건설계측분야의 학문연구와 기술개발 외에도 업계의 위상제고 및 영역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 젊은이들의 인재양성 및 전문가를 배양하기 위한 교육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계측산업이 건설기술용역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 마련을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습니다.

- 계측산업 현황은.
▲ 계측업계는 보통 터널공사와 흙막이, 경사면, 연약지반 등 지반을 포함해 교량, 항만, 댐의 구조물 관리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연간 2~3,000억원 규모로 형성되고 있으며, 계측 주력업체는 80여개, 계측업+기타엔지니어링 업체는 50여개, 기타엔지니어링 사업을 메인으로 하면서 계측을 병행하는 업체는 300여개 정도가 됩니다.

다만 현재는 계측업종의 기준이 명확치 않아 토질 또는 구조업체 등이 손쉽게 사업을 차릴 수 있어 전문성이 결여된 실정입니다.

또 발주체계가 종합건설업체나 전문건설업체의 하도급 형태로 이뤄져 저가수주가 난무하고 있어 제대로 된 계측 품질을 보장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 계측기의 종류는.
▲ 계측기는 계측인원이 직접 투입되는 수동계측기와 현장 PC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확인하는 자동계측기,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스마트계측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계측 방법은 주로 굴착공사의 경우 수동계측이 일반적이며, 자동계측은 지하철 인근이나 민원인이 특별히 요구하는 경우에 한정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 상도유치원의 경우 실시간 계측이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사고이기에 자동계측으로 산업형태를 바꿔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따져보면 이 사고는 시공사의 하도급에 인한 원가절감으로 발생한 사고라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현장에 모든 계측기를 구성하기에는 비용이 커서 일부는 수동계측 적용 후 설계상에 이상변위 예상지점과 중요 구조물에 대표단면을 선정해 자동계측을 시행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 계측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 우선적으로 시행돼야 할 것이 계측업의 법제화입니다. 또 계측업을 ‘건설정보측정 전문기관(가칭)’으로 변경해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44조에 있는 건설기술용역업의 분류를 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토부와 협회는 건설기술용역업의 분류에 ‘건설정보 측정’ 항목을 추가해 일반, 터널·사면, 연약지반·항만·댐, 교량·구조물, 흙막이가시설로 나눌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마련에 대한 회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 계측산업 법제화가 가져올 영향은.
▲ 계측산업이 법제화 핵심은 건설안전을 비롯한 국민안전입니다. 아울러 업계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계측업은 엔지니어링 사업자로 신고하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한정돼 있는데 비전문성 사업체는 늘어나고, 이를 경쟁하기 위해 저가발주와 검증받지 않은 제품이 산재하고 있습니다. 검증받지 않은 제품이 곧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발주자가 인지해야 합니다.

이에 더해 분리발주가 체계적으로 이뤄진다면 가장 위험할 수 있는 건설현장인 터널공사에서도 품질과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아울러 합당한 대가기준에 따라 내구성이 좋은 센서를 부착할 수 있고, 전문인증센터를 통한 측정장치의 기능을 검증할 수 있으며, 계측업의 실적과 경력관리 등을 실현할 수 있어 법제화가 반드시 실현돼야 합니다.

- 협회의 향후 추진 계획은.
▲ 협회는 본격적으로 내년부터 건설계측업 면허등록 기준마련 등 제도화 마련, 분기별 전문교육 실시, 계측관련 표준품셈 등록, 간접비 누락부분에 대한 계측관리비 설계적용, 막장관찰에 대한 업무구분 및 비용산정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경복대와 서일대에서 토목·지질 관련 학과에 건설계측업 과목이 추가돼 있어 청년인재 양성에 앞장설 것입니다. 또한 이미 지난해부터 건설기술교육원과 협약을 맺고 건설계측전문교육 과정을 개설해 계측업 전문성 제고에 일익을 담당할 방침입니다. 이미 서울시에서는 이를 수료한 실적을 인정해주는 분위기이기에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아울러 협회는 ‘표준화’를 위한 방안 마련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현재의 계측업은 40년 전의 전통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측정 오차 등이 일부 존재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대비에 앞서 드론활용 등 새롭게 설계 시방서를 규정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지원하고 싶습니다.

또 현재는 숙련자만이 계측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나 향후 분석 표준화를 세워 누가 현장에 있더라도 쉽게 데이터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습니다.

- 회원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각 건설현장의 안전에 최선을 다해주고, 본 계측업계의 위상을 높여주길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 계측기기 사용이 필요하며, 협회에서 시행하는 건설계측 전문교육과정 수료를 통해 직원들의 기술력 향상에 힘써주길 당부합니다.

아울러 협회는 계측산업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지속 對정부 대응과 4차산업 대비 드론 활용 등 새로운 기준 및 먹거리 창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