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 반덤핑관세, 가구 vs 합판보드업계 ‘신경전’
PB 반덤핑관세, 가구 vs 합판보드업계 ‘신경전’
  • 김미현 기자
  • 승인 2011.10.14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가구업계 고사위기… 관세연장 안돼

관세부과 정부가 결정할 일… 품질이 최우선

가구업계와 합판보드업계가 파티클보드(PB) 반덤핑관세 부과 연장문제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반덤핑관세 종료 6개월을 앞둔 시점에서 양측의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가구업계는 PB 반덤핑관세 부과 연장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반면, 합판보드 업계는 오는 20일 PB 반덤핑관세 연장을 신청할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현재 태국과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수입되는 PB에 기본관세 8%에 7.67%의 반덤핑관세를 더해 총 15.67%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가구업계에서는 원자재인 PB에 기본관세 부과는 물론 반덤핑관세까지 부과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크다는 지적이다.

즉, 기본관세만으로 수입가구와의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덤핑관세까지 추가부담하면서 국내 가구제조업이 고사상태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가구완제품의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양허세율을 적용받아 무관세로 수입되고 있다.

특히 시장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PB 반덤핑관세 부과가 연장될 경우 가구산업의 가격 경쟁력 악화로 인해 연관 산업도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연장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한국가구산업협회와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싱크공업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지난달부터 ‘PB 반덤핑관세 부과 연장 저지를 위한 가구인 1만명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서명운동을 마치면 정부에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국가구산업협회 관계자는 “국내 수요의 40~50%를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가구제조업계로서는 태국·말레이시아 이외의 국가로 PB수입선을 전환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며 “반덤핑관세를 고스란히 추가 부담할 경우 원가부담 과중으로 인해 가구제조업체는 고사당하고 말 것이다”고 지적했다.

한샘 관계자 역시 “원가가 올라가고 가구완제품은 양허세율을 적용받아 무관세로 들어오고 있으며 원자재 PB에 대해서는 관세를 적용하고 있어 불평등하다”며 “국내에서 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특히 “수입산 가구는 무관세가 적용되고 원자재인 PB에 대해서만 관세를 적용하고 있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는 조치다”며 “보드산업을 보호한다는 취지는 알겠지만 발전 가능성이 큰 가구산업을 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국합판보드협회는 반덤핑관세를 지속적으로 부과해야 한다며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다.

가구업계가 파티클보드 반덤핑관세 부과 연장 폐지를 요청하는 것은 법을 어기고 벌을 받지 않겠다는 것과 진배없다고 토로했다.

정하현 합판보드협회 이사는 “덤핑사실 여부는 정부에서 처리해야 할 문제며 가구업계의 덤핑사실은 결론이 난 사항인데 철회를 요청한다는 것 자체가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정 이사는 이어 “경기 침체로 인해 가구업계가 어렵다고 하지만 소재생산 업체는 더 힘들다”며 “가구업계가 관세나 반덤핑문제에 신경쓰기 보다는 안정적인 공급과 품질인증 등에 대한 대책마련에 우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