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56] 암 재발 방지법(6)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56] 암 재발 방지법(6)
  • 국토일보
  • 승인 2019.05.2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암 재발 방지법(6)

긍정적 사고·아름다운 꿈 가진 사람은 질병 저항력 강하다
몸과 마음 건강하게·스트레스 완화·사랑 가득한 삶 영위해야

5. 플러스 요인을 강화시켜라

가) 상황을 순순히 받아들이고 새로운 꿈을 꾸라

암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거나, 심지어 지금까지의 생활을 돌아보고, 개선하는 축복으로 생각하고 대처하는 사람은 치유율이 높다. 또한 아름다운 꿈을 가진 사람, 미래의 희망이 분명한 사람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나) 확고한 목적의식을 가져라

모든 사람에 감사하고, 항상 배우려고 하며, 작은 성취에도 만족하고 노력하는 긍정적인 사람은 치유율이 높고, 암 재발 가능성이 낮아진다.

다) 좋은 사람을 만나라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을 만나 좋은 대화를 나누면 덩달아 건강해 진다. 성숙한 인격은 강한 전염성이 있기 때문이다.

라) 여행을 통해 경이로움을 경험하라

여행을 하면 자기를 발견할 수 있고 집착했던 문제로 부터 자유로워진다. 또한, 여행을 하면 타인을 배려하는 법을 배우고, 쉼을 통해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다.

마) 부부의 행복, 창조적으로 누려라

최고의 행복은 남을 행복하게 해 줄 때 나온다. 부부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스스로 채울 수 없다. 서로 채워 줄 때만 서로 만족을 느끼게 돼 있다.

바) 도서를 통해 지적(知的) 자극을 유지하라

좋은 책으로 부터 나에게 생생한 정보가 도달되고 지적 감동이 다가올 때 몸 전체가 활성화된다. 또한, 좋은 책을 읽어 상처받은 영혼을 회복해야 한다. 미국 ‘건강증진저널’을 창간한 마이클 오도넬은 건강을 5차원으로 정의하면서 기존의 건강 개념에 지적 건강을 추가한 바 있다.

바) 사랑의 봉사는 만병통치약

스트레스 중에서도 가장 나쁜 스트레스가 자기만을 챙기는 이기주의이다. 에너지가 자신만을 향할 때 면역력은 떨어진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 사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자기를 내려놓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사랑을 받을 때 면역력이 높아지는데, 사랑을 줄 때는 면역력은 최고로 올라간다. 여성의 평균 수명이 긴 이유도 사랑을 주는 ‘어머니’로서 평생을 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사) 모든 사람을 사랑의 대상으로 여겨라

사람은 기대의 대상이 아니라 사랑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더 정확히 말하면, 모든 사람은 치료의 대상이라고 생각하면, 예쁜 환자, 못 생긴 환자, 공부 많이 한 환자, 부유한 환자 등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내가 기대를 하지 않아 상처를 받지 않고, 상대를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아 마찰도 생기지 않는다. 성숙한 사람은 오직 사랑할 뿐 기대하지 않는다.

아) 신체적 접촉을 강화하라

미국의 키들린 키딩이라는 심리상담사가 애완동물과의 접촉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혈압과 맥박을 정상화시킨다는 것을 입증한 후, 미국의 대형 종합병원마다 간호사 훈련과정에 포함시킬 정도로 의학적인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포옹은 기분을 전환시켜주고, 외로움을 잊게 하고, 두려움을 이기는 힘을 줄 뿐 만 아니라 자부심을 갖게 하고, 젊음을 되찾게 하고, 불면증을 사라지게 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