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래기업] 건원엔지니어링
[글로벌 미래기업] 건원엔지니어링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3.2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도전·고객만족 CM정신으로 승부건다

변화·도전·고객만족 CM정신으로 승부건다

올 20주년… 그동안 성과 바탕 미래 100년 기업 향한 힘찬 도약 선언
‘CM Mind’ 중무장… 기술력·맨파워 앞세워 대한민국 대표기업 ‘우뚝’
인천청라타워·여의도파크원 등 국내 초고층 CM 선도… CM발전 일익

건원엔지니어링이 CM을 수행한 동대문디자인파크 앤 플라자 전경.
건원엔지니어링이 CM을 수행한 동대문디자인파크 앤 플라자 전경.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대한민국 대표 CM기업 (주)건축사사무소 건원엔지니어링(대표이사 유군하/이하 건원엔지니어링)이 올해 20주년을 맞아 미래 20주년을 향한 힘찬 도약을 선언, 국내 최고의 CM기업에서 글로벌 CM기업으로 자리매김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1999년, 건축설계전문기업인 (주)종합건축사무소건원에서 CM전문기업이 분리돼 2019년 지금, 역사 20주년을 맞았다.

지난 20년간 노력과 발전으로 꾸준히 성장 해 온 건원엔지니어링은 새로운 20년을 위해 현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가치로 재무장, 그동안 실천해 온 Mimd 변화에 힘을 쏟고 있다. 개인마인드 변화는 물론 경영마인드의 혁신이 오늘날의 건원엔지니어링의 위상을 확립한 것으로, Mind 변화 등 혁신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올 기업의 외형적인 성장보다 내실경영에 집중, 20년간의 성장을 기반으로 역량강화를 통해 시대적 흐름에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내실강화는 물론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미래성장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건원엔지니어링, 창립 20년

2000년 건원건축으로부터 분리, CM/감리사업분야 전문기업으로 설립된 건원엔지니어링은 공공건설분야에 CM방식을 도입한 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다. 2016년 기준, 국토교통부 건설사업관리(CM) 누계실적 1위를 기록한 건원엔지니어링은 국내 첫 CM 프로젝트인 상암월드컵주경기장을 포함 현재까지 770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국내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 했다.

무엇보다도 ‘모든 일은 CM Mind로 처리한다’는 철칙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사업 수행 뿐만아니라 기업 운영 또한 CM Mind 체계로 전환, 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은 제대로 된 CM수행을 위해서는 Project Life Cycle Management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수임을 자각하고, 기존 설계·시공 프로세스에 집중됐던 기술력을 부지매입·매도를 포함한 기획단계부터 유지관리활동이 이뤄지는 운영단계, 궁극적으로는 해체단계까지 고려한 컨설팅이 가능하도록 기술력과 조직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건설시장에서 요구되는 저에너지·저탄소·친환경성 등 필수요소를 확대 적용하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국내 녹색건축물 인증 및 BREEAM, LEED 등 해외 인증에도 대비한 친환경사업단을 별도 조직으로 운영하는 등 투자를 확대하며 정성을 쏟고 있다.

또한 동대문디자인파크 앤 플라자에서 검증된 BIM서비스를 확장해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요구되는 간섭체크, 시공성분석 뿐만아니라 Project Cost 예측시스템 및 VE통합시스템과 연계해 공사비 절감방안 도출 및 부위별 적정공사비 산출, 공정 시뮬레이션과의 연계를 통해 공기단축 방안 제안까지 차원높은 서비스 제공으로 국내 CM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 대한민국 랜드마크를 건설한다

건원엔지니어링은 사업비 10조원 규모의 미군기지이전사업, 인천국제공항 2·3단계사업, 동대문디자인파크 앤 플라자, 서울국제금융센터(SIFC), 서울시청사 등의 대규모 공공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아모레퍼시픽, 사랑의 교회, 용산 Y22개발사업 등 민간프로젝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공공은 물론 민간까지 국내 시장에서 절대강자로 승승장구 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신사옥.
아모레퍼시픽 신사옥.

지상 1km 하이퍼(Hyper) 빌딩건설을 향해 전 세계 초고층 설계, 시공, CM회사들이 경쟁하는 가운데 건원엔지니어링은 국내 아파트가 아닌 초고층 빌딩 상위 6개 중 인천청라타워(448m), 여의도파크원(338m), 부산국제금융센터(289m), 여의도국제금융센터(285m) 등 4개 사업의 건설사업관리를 수행함으로써 비주거 초고층 건축 CM분야에서 국내 최다실적을 보유한 ‘1위’ 기업으로 이름을 올리며 대한민국 초고층 건축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기존 해외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동안 국내 건설기술업체들이 해외프로젝트 진출 시 발생됐던 중도 계약타절, 수금불량, 저가수주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한 안정적인 해외 CM시장 진출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인천공항 2단계·3단계 사업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주요공항의 신설 및 확장사업 수주를 위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동 진출에 노력, 그 결실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공항 확장사업의 PM용역을 수행하는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일산아람누리,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문학송림경기장, 강릉아이스하키경기장 등 대규모 문화집회스포츠시설의 CM경험을 바탕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오페라하우스 등 해외 문화집회시설의 CM용역을 수행하는 등 특화된 CM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 핵심가치 실현… 기업경쟁력 강화

건원엔지니어링은 변화와 도전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마켓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최고의 기술력을 앞세워 건축주 입장에서 사업성공을 위해 노력, 최고의 파트너로의 역할 수행이 ‘건원엔지니어링’이란 기업 브랜드 명성을 구가하고 있다.

건원엔지니어링의 핵심 가치는 ‘사람’, ‘기술력’, ‘고객과의 신뢰’ 등 3가지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그들이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 기술력 제고는 물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의를 지키며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펼쳐 온 건원엔지니어링의 노력이 국내 대표 CM기업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의 역량을 자랑하는데 밑거름이 됐다.

또한 건원엔지니어링은 CM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수주 확충에 주력하는 한편, ▲발주자가 믿고 맡길 수 있는 프로젝트 운영능력 확보 ▲CM기술을 개발·배포하는 기술宗家의 역할 ▲밝고 긍정적이며 건설인 전체와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는 기업에 앞장서 온 노력이 대한민국 리더기업이라는 명칭을 자랑하기에 충분하다.

이와함께 건원엔지니어링은 기존 설계감리·공사감리와 차별화된 Real CM서비스를 제공, 사업관리 기술력 중심의 고부가가치 CM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Best Practice Management 기반의 엔지니어링 기술력 강화체계, 비용·일정·리스크 관리 중심의 사업관리 성과 보고 체계구축 등 미래형 사업관리기법 개발은 물론 적용 확산에 매진하고 있다.

■ 소통강화·직원복지 향상… 사회공헌도 솔선수범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가족과의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임직원들에게 보다 나은 근무환경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자 지난 2017년 1월 송파 문정동 시대를 개막했다. 이전된 본사에 도입된 디자인개념은 ‘소통(疏通)’으로 직원들이 수시로 협의할 수 있는 부서 간 열린 공간(Between Zone)과 외부인과의 소통을 위한 라운지 신설 및 회의실 증설로 개인 업무공간에서는 업무에 몰입하고, Refresh 공간에서는 사고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해 업무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한 건원엔지니어링은 보육원 봉사, 급식 봉사 등 다양한 사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해비타트 집짓기를 통해 임직원들이 보유한 전문 건설기술 재능기부로 따뜻한 사랑실천에 구슬땀을 흘리는 등 올바른 건설문화 정립에도 남다른 정성을 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