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공식 출범···광역교통난 해소 기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공식 출범···광역교통난 해소 기대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9.03.19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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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역별 교통계획 수립·추진 본격화···환승센터 등 광역교통 단절 문제 개선
19일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정식 출범했다. 사진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 정병국·이현재·이규희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19일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정식 출범했다. 사진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 박순자 국토교통위원장, 정병국·이현재·이규희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시도 경계를 넘나드는 광역교통 수요가 늘어남에도 지자체간 이해관계 충돌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던 교통대책이 보다 원활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국가기구가 본격 출범하며 새로운 추진동력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출범식을 19일 세종시 광역교통위 사무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정병국, 이현재, 이규희 의원 등 국회의원과 대도시권 지자체장 및 부단체장, 국책연구기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8일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공포돼 설립 근거가 마련됐다. 이후 3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출범했다.

광역교통위는 정무직 위원장과 중앙부처 실장급, 대도시권 부단체장, 민간 전문가 등 30인 이내의 합의기구로 구성되며, 대도시권별 현안은 권역별 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할 수 있다.

광역교통본부는 2개국 7개과 총 81명으로 구성돼 위원회를 지원한다. 이들은 실질적인 광역교통정책·사업 집행을 담당한다.

광역교통위는 앞으로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의 컨트롤 타워로서 권역별 광역교통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그간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던 BRT·환승센터 등 세부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신도시를 비롯한 택지개발지역의 광역교통망 적기 확충, 환승·연계체계 강화, S-BRT 도입 등 대도시권에 거주하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미 장관은 기념사에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정책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던 광역교통행정을 개선해 단절 없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와 지역, 지역과 지역 사이에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기주 위원장은 출범사를 통해 “국민의 출퇴근으로 인한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해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지역과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갈등을 조정하는 등 국민들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역교통위는 ‘광역교통위에 바란다’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광역교통정책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도 진행하여 국민들의 불편과 문제점을 확인, 이를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광역교통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은 이달 20일부터 내달 19일까지 한달간 진행되며, 공모전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국토부 홈페이지 온통광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