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 자주 물어보는 질문과 답변<1>
[Job Info] 자주 물어보는 질문과 답변<1>
  • 국토일보
  • 승인 2011.06.20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 / 콘잡

면접관을 고객이라 생각하라
자신의 장점을 상품이라 생각하고 말해야


◈ 기본 필수 질문

1) 자기소개를 해보시오.

면접관이 요구하는 대답은 자신이 어디서 태어나고 어느 학교에 다니는 것은 아니다. 상품을 팔 때 고객에게 상품의 장점을 부각시켜 물건을 꼭 사게 해야한다. 즉 자신이 상품이고 면접관은 고객이라고 보아도 심하지 않다.
“저의 장점은 이러함으로 저를 채용하면 이익을 보며, 반드시 쓸모가 있을 겁니다”라고 말해야 한다.

예) ‘최고보다는 최선’ ,‘머리보다는 가슴’으로 살아가는 것이 제 삶의 목표입니다.
남들보다 머리가 좋아서 똑똑하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삶의 애착을 가지고 무슨일이든 긍정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자세로 남들 보다 두배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내세울만한 특기나 자랑거리는 없지만 인간성이나 대인관계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누구를 대하든 예의를 중시하고 어느 정도는 내가 먼저 손해를 본다는 생각으로 사람을 대하기 때문에 인간성이 좋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들이 하기 싫거나 힘들어서 피하는 일은 직접 제가 도맡아 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서 대학 2학년때 과대표와 고등학교 동문회장, 3학년때에는 기계공학과 학생회기획부장을 맡아 일했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마음과 인간성을 가지고 일한다면 귀사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2) 자신의 장.단점을 말해 보시오

자기소개와 같은 맥락을 가진 질문이다. 자신의 장점이 회사에 이익 되는 쪽으로 이야기를 해야 한다. 그리고 단점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이야기 하되 구체적으로 어떻게 고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예1) 무슨 일이든 시작하면 너무 집착을 하기 때문에 다른일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향이 있어 종종 실수를 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항상 여유와 냉철함 가지려고 요즘은 낚시를 즐기고 있습니다.

단점이 곧 장점이 되기도 하고 장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예2) ‘하면된다’는 긍정적인 사고로 항상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모든일에 뛰어들려고 하는 성격이 저의 강점입니다. 그리고 사람을 대할때는 어느 정도는 내가 손해를 본다는 생각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성급하고 무슨일이든 시작하면 너무 집착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항상 여유와 냉철함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 것이 있으면 말해 보시오

이 질문은 면접생의 준비성을 체크하기 위한 질문이다. 그 회사에 면접을 본다면 당연히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대표자 이름 , 사훈, 주생산품등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만약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을때는 최소한 면접 장소에 가서 회사 사훈정도는 봐두어야 한다.

4) 우리 회사 지망동기를 말해 보시오

회사의 자랑거리나 미래의 포부 등을 인용해 그것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다는 식으로 이야기해야 한다.

예1) 직장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돈이나 장소가 아니라 성장 잠재력을 가진회사, 인재를 중요시 하는 회사이어야 합니다. 귀사는 화려한 광고 없이도 90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하고 10년후 매출 목표를 3조원으로 잡을 만큼 성장에도 자신을 갖고 있다고 들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자신이 일하고 싶은 분야였기 때문에 귀사의 무슨 무슨 파트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이야기 하면 된다.

예2)맥도널드는 세계에서 제일 맛있는 햄버거가 아닙니다. 그리고 도요다 자동차 또한 일본 제일의 기술을 가진 자동차 회사는 아닙니다. 하지만 두 회사는 세계 제일,일본 제일의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바로 뛰어난 인재로 인한 마케팅과 기술 영업의 힘이 이들을 세계 제일의 기업이 되게 하는 원동력이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기술 영업의 세계에서 저의 능력을 발휘해 보고 싶습니다. 전공 공부만 파고드는 친구들에 비해서, 틈틈이 마케팅과 인간 심리 그리고 인간생활 이해의 바탕이되는 철학 과목까지 공부하였습니다. 제게 귀사에서 일할 기회를 주십시오.
귀사를 세계 제일의 기업으로, 그리고 그 영광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