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승강기안전엑스포] 나우테크
[미리보는 승강기안전엑스포] 나우테크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0.09.11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경영 발판 글로벌기업 도약

年 매출액 5% R&D투자 ‘기술개발=기업경쟁력’ 자랑
‘승강기안전엑스포’ 참가… 새로운 고객에 홍보 전력

       백  동  기 사장
엘리베이터 권상기 리딩 컴퍼니 (주)나우테크(대표이사 백동기/www.nawootec.com)가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본격 나섰다.

지난 1977년 설립된 나우테크는 그동안 기술개발과 품질혁신활동으로 엘리베이터용 권상기 분야, 자동차용 저항용접기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며 국내 승강기 산업과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기업.

무엇보다도 친환경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경영트렌드, 그린비즈니스 개념을 미래비전에 담은 나우테크는 급변하는 세계 변화 속에서 제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의 자리매김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나우테크 새로운 비전은 ‘그린비즈니스’. 친환경 기업인 나우테크가 친환경 제품을 통해 오는 2015년 권상기 분야만 1,000억 매출 달성 등 글로벌기업으로 우뚝 선다는 전략이다.

나우테크가 개발한 친환경 제품 ‘기어리스’ 권상기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기어가 없어 소음 및 진동이 없을 뿐만아니라 고효율제품으로 전기 소모량이 적어 비용절감은 물론 유지 보수비용을 ,절감 경제성까지 확보하며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기어레스 권상기 국산 개발은 국내 기술 선진화 유도는 물론 수입대체 실현에 앞장서며 국가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했다는 중론이다.

 

나우테크가 지난 4월 중국 북경E/L전시회에서 기어리스 권상기 등 제품을 선보였다.

 

오티스엘리베이터,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 후지테크코리아 등 국내 대형 E/L업체에 권상기를 공급하고 있는 나우테크는 국내 공급 1위 기업으로 일본 대리점 운영 및 중국 사무소 개설, 후지테크의 전세계 망을 활용해 제품 공급 등 이미 15년 전부터 권상기를 수출하며 해외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나우테크는 기존 해외시장에서의 활동을 유럽, 미국에서 직거래 수출을 통해 대폭 확대한다는 전략아래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미 유럽인증(CE), 북미 인증(cUL)을 획득하고 미국.캐나다 등 북미 수출을 눈앞에 두고 있다.

또한 자용차용 용접건의 대규모 물량을 현대자동차에 공급하고 있는 나우테크는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 상승은 물론 국가브랜드 제고에도 일등공신이다.

나우테크의 세계화를 위한 원동력은 그동안 R&D 기술개발에 연매출 3-5%를 투자, 지속적인 신기술.신상품 개발에 주력해 온 저력이 바탕이 된 것으로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글로벌 기업 실현이 기대되고 있다.
지난 34년간 ‘무차입경영’을 실현하며 내실성장을 자랑하고 있는 나우테크는 한국민속촌 계열회사로 ‘전직원의 전문경영인화’의 기업문화를 내세우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기어리스 권상기.
‘투철한 주인의식’을 자랑하는 나우테크는 생산 공정마다 자신이 만든 제품은 스스로 검사하고 관리하는 ‘자주검사 시스템’이 정착, 불량제품 최소화로 원가절감은 물론 품질제고에 앞장서며 4년 연속 품질경영대상을 수상하는 등 ‘최고 품질 공급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올 초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국제승강기전시회 참가, 해외시장 홍보에 적극 나선 나우테크는 오는 12월 15일 개최되는 ‘2010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에서도 나우테크의 기술력을 집중 소개, 새로운 시장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나우테크 백동기 사장은 “국내 시장 한계는 해외시장 확대만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창출할 수 있다”며 “현재 권상기가 해외 수주 물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를 60% 이상 확대하는 등 전체 매출 15% 해외물량을 전체 50% 이상 수출하는데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백 사장은 “해외시장을 위한 준비는 기술력이 바탕이 된 것으로 지속적인 R&D 개발 투자가 신기술, 신상품 개발로 이어지며 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지름길이었다”며 나우테크의 기술개발 노력을 강조, “나우테크만의 특화전략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이라는 비전 실현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백 사장은 “이번 ‘2010 한국승강기안전엑스포’ 참가는 나우테크의 기술력을 자랑, 다시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새로운 고객을 위한 다양한 준비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종숙 기자 kld@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