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PB업계, 덤핑관세싸고 '대립각'
가구-PB업계, 덤핑관세싸고 '대립각'
  • 강완협 기자
  • 승인 2008.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B업계, "수입 PB에 덤핑관세 부과해야" 무역위 제소
가구업계, "반덤핑 관세 업계 줄도산 우려" 공동 대응

 

가구의 주원재료인 파티클보드(이하 PB)에 부과되는 관세를 두고 국내 PB제조업체와 가구업체들간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국내 3대 PB제조사인 동화기업, 대성목재, 성창기업 등이 회원사인 한국합판보드협회는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되는 PB에 대해 덤핑방지관세를 부과해야 한다며 지난 3월 11일 무역위원회에 제소했다.


PB업체들은 태국 및 말레이시아로부터 수입되는 PB가격이 정상가격 이하로 수입돼 국내 산업이 실질적인 피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입PB에 대한 덤핑관세를 태국산에 48.62%, 말레이시아산에 46.58%를 부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PB업체들이 이같은 요구에 무역위는 덤핑수입사실과 국내 산업의 피해가 인정된다며 4월 23일 조사개시를 결정하고 현재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 조사대상업체는 태국의 패널플러스 등 6개사와 말레이시아 'HEVIA BOARD SDN BHD' 등 3개사.


이에 한샘, 리바트, 에넥스, 퍼시스 등 대형 가구 브랜드업체들과 중소가구 제조업체를 대변하는 대한가구공업협동조합연합회와 싱크공업협동조합 등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급기야  가구업체들은 최근 '가구 원부자재 안정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전 가구 산업차원에서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이들 업체는 덤핑제소 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정부기관 등에서 피켓 시위도 불사한다는 계획이다. 


가구업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50% 가량 상승한 원자재 가격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덤핑방지 관세가 부과될 경우 지속적인 원자재가 상승으로 소비자 물가상승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가구업계는 또 "PB 제조업의 15배에 달하는 가구업 전반의 위기가 초래된다"며 제소의 부당성을 설명했다.


나아가 이들은 "현재 PB에 부과되고 있는 8%의 수입관세에 대해서도 완제품인 수입가구는 WTO 양허관세로 인해 무관세인데 반해 원자재에는 관세가 부과돼 국내가구 제조업체들에게 역차별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국내 가구업체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수입 PB에 대한 기존의 수입관세 8%를 철폐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무역위는 늦어도 8월까지 예비조사를 마친 뒤 잠정 덤핑방지관세 부과여부 등에 대한 예비판정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재 국내 PB물량은 160만㎥로 절반 가량은 국내 제조사들이 공급하고 나머지 절반은 수입을 통해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수입시장 점유율은 태국과 말레이시아가 전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kwh@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