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건설사 퇴출 본격화된다
부실 건설사 퇴출 본격화된다
  • 조상은 기자
  • 승인 2010.05.17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강력 구조조정 방침 논란 불가피

정종환 장관, "죽을 기업 살릴 수 없다"
건설업계, "우량 기업마저 위험할 수 있다"

남양건설, 풍성주택 등 중견건설업체들이 무너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부실 건설사 퇴출 등 강력한 구조조정 방침을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최근 "일부 문제가 있는 업체들은 구조조정이 강력히 추진돼야 한다"며 "죽을 기업을 살릴 수는 없으며 이제 한계 상황에 도달한 기업은 자연스럽게 도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 상시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부실 건설사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살아나고 있는 국내 경기 회복세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건설부문의 재무건전성 악화에 대한 평가’ 보고서에서 국내 부실건설사가 232개로 구조조정의 시급성을 강조한 직후 정 장관이 작심한 듯 부실 건설사 퇴출을 거론하고 나섰다는 점에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KDI의 이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외부감사 대상(전년도 자산총액이 100억원 이상인 주식회사) 건설사들의 부채비율은 2008년 현재(248.2%) 200%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부감사대상 건설업체 중 232개(약 13%)가 부도로 처리될 경우 약 5조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KDI는 건설경기 부양보다 구조조정을 통해 부실 건설사들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처럼 건설사 상시 구조조정이 현실화되는 것에 대해 건설업계는 적극 반대 입장을 나타내지 못하며 속앓이를 하고 있다.

중견 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는 "건설업계에 대한 일괄적인 구조조정에 앞서 각각의 기업 가치를 분석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힌 뒤 "부동산경기 침체 등 어려운 상황에도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펼치며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건설사에는 보다 적극적인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건설업체의 한 관계자도 "정부가 건설업계의 부실을 지적하고 나서자 금융권도 업계에 대한 자금지원(PF)을 중단한 상태"라며 "그 결과 우량한 업체마저 유동성 위치에 처해 부도처리 되는 등 건설업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