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 국가 R&D 실현
저탄소 녹색성장 국가 R&D 실현
  • 조상은 기자
  • 승인 2010.03.29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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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발파해체 기술ㆍ기준 개발한다 / 친환경ㆍ첨단해체기술연구단

첨단 해체기술 개발 등 선진국 90% 수준 도약
전문가 양성ㆍ부분해체장비 등 해체기술 국산화 일익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한 친환경ㆍ첨단해체기술연구단(단장 김효진)이 각종 연구실적을 발표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06년 출범, 내년 연구단 종료를 목표를 앞두고 있는 이 연구단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진주산업대학교, 명한산업개발(주) 등 3개의 세부기관을 포함해 협동 및 위탁연구기관, 참여기업 등 총 32개 연구기관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총괄 주관기관인 LH에 연구기획, 행정, 홍보, 평가 등 과제관리를 위한 별도의 총괄팀을 마련돼 있다.

친환경ㆍ첨단해체기술연구단은 환경변화에 따라 급속히 신장하고 있지만 타 건설공종에 비해 취약한 각종 제독적 기반을 구축과 각종 환경오염, 이산화탄소 발생, 민원을 유발하는 각종 해체장비 및 공법 선진화, 환경보전과 이산화탄소배출을 최소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각종 친환경발파해체 기술 및 기준을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연구단은 '친환경 도시재생이 가능한 환경조화형 첨단해체기술 개발'을 총괄 비전으로 설정해 ▲선진국 90% 수준의 기술기반 구축 및 해체기술력 확보 ▲해체공사로 인하 환경부하 30% 감축 등 2가지 세부비전을 중점 연구과제로 수행하고 있다.

이 같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해체산업의 합리화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구축, 고부부가치 해체장비 개량 및 개발, 해체대상 구조물의 첨단해체 공법 및 기술개발, 환경부하 저감이 가능한 친환경 해체기술 및 기법 개발 등 4가지 목표를 설정,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단은 약 1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총 5년의 연구기간 중 초기 3년동안 각종 요소기술 및 기반을 구축했으며, 4~5차 연도 2년간을 개발된 성과를 종합하고 보완하는 최종 완성단계로 설정, 운영하고 있다.

연구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해체공사 제도개선 및 안전관리 기준개발 등 각종 제도 및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는 제1세부과제는 해체공사 종합시스템구축(진주산업대학교), 해체공사 안전/공정관리 시스템 및 제도적 기반구축(동국대학교, 건설기술정책연구원), 구조물 해체시의 구조안전성 해석 및 판단기준 개발(홍익대학교, (주)아이스트), 재난ㆍ재해를 입은 건물의 진단 및 해체공정 기술개발(경원대학교) 등 총 4개의 공동연구 과제로 운영되고 있다.

제2세부과제는 구조물의 친환경 첨단해체장비 및 공법개발을 목표로 리모델링 전용 소형 부분해체 장비개발(명한산업개발(주)), 고층건물해체전용 무인해체장비 및 시스템개발(내경엔지니어링, 고려대학교), 건물해체전용 워터제트 장비개발(서울대학교), 구조물의 건식 해체장비 개발(인영건설), RC라멘조 고층건물의 발파해체 기술개발(한화), 특수구조물의 해체기술 개발 및 붕괴시뮬레이션 개발(코리아카코, 서울대학교) 등 총 6개의 공동연구과제로 진행되고 있다.

친환경 해체공사 기준 및 기법개발을 목표를 하는 제3세부과제는 해체현장의 환경관련 기준 및 비점오염원 관리기준 개발(LH), 해체ㆍ폐기단계의 CO2 평가기법 개발(도명 E&C), 석몀 해체 및 처리기술개발(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해체공사 소음ㆍ진동 저감기법 개발(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총 4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연구수행 중간결과 제1세부 과제를 통해 현재 낙후된 해체공사 제도 및 시스템을 선진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첨단시스템 구축을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

이 결과 해체공사의 계획부터 설계ㆍ견적, 시공, 폐기물처리와 관련된 현장관리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해체공사 수준 선진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도 있다.

또한 제2세부 과제 연구수행 결과 해체의 목적 및 공법별로 가장 적합한 장비 및 공법이 개발됐다.

이로 인해 4차년도 현재까지 부분해체장비, 무인해체장비, 건실절단장비, 건물해체전용 워터제트 장비까지 4개의 부분별 시작품이 제작됐으며, 리모델링 부분 해체장비는 지난 지난해 GS건설 기술경연대회에 출품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특히 제2세부과제에서 개발된 특수 구조물과 고층건물에 대한 발파해체 기술이 해외에 의존하던 기술의 국산화에 한층 앞당기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연구단은 4차년도 막바지 연구수행인 현재까지 실용화를 위한 특허출원 및 등록 등 지적재산권 34건 취득, 정부정책 제안 11건,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산학연간 기술지원 33건, 개발기술의 검증을 위한 시작품제작 및 시험시공 126건 등의 성과를 올렸다.

이와 함께 성과제고를 위한 국제공동연구 및 MOU체결 등 국제협력 성과 21건, 연구성과의 대외확산을 위한 국내 학술지 및 학술발표회 논문발표 144건, 해외 학술발표 34건, 연구참여를 통한 학위자 11명 배출 등 인력양성까지 기반구축과 실용화 부분에서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했다.

또한 연구단은 동북아 지역의 발파해체 기술교류를 통해 구미 주도의 기술 의존도를 탈피하고 시장을 공유하기 위해 한중일 발파기술 교류협력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4차년도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친환경ㆍ첨단해체기술연구단과 32개 참여기업은  비전과 목표 실현 및 국가적인 연구성과를 거두기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인터뷰/김효진 단장

“제도 정비ㆍ장비 국산화로 해체발파산업 선진화 유도”

-연구단에 대한 설명은.
▲친환경ㆍ첨단해체기술연구단은 2006년 9월부터 2011년 9월까지 5년간 정부지원 100억과 기업 부담 등 총 114억을 투입 운영되고 있습니다.

연구단은 해체발파 산업의 기반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제도와 정책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 의존도가 높은 해체장비를 국내 실정에 맞도록 개발을 통한 장비 국산화와 발파 해체공법 국내기술 선진화를 위한 연구과제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녹색성장과 맞물려 발파해체시 발생되는 소음, 진동, 분진 등 환경 문제를 저감할 수 있는 공법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연구단 운영하는데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지요.

▲제도적으로 취약한 발파해체에 대한 국가적 제도 기반 구축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장비ㆍ공법 개발을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해체공사와 가장 밀접한 환경과 관련된 기준을 재정비, 정립하는데도 관심을 두고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연구단 성과가 있다면.

▲2006년 발족한 연구단은 현재 4차년도 연구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해체공사의 계획부터 설계ㆍ견적, 시공, 폐기물처리와 관련된 현장관리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해체공사 수준을 선진화하는데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동안 해외에 의존하던 해체기술의 국산화를 앞당기는데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석면해체 기준 및 기준개발을 통한 중간 연구성과는 지난해 정부의 석면관리 종합대책 수립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기여했으며, 최근에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CO2산출 프로그램 개발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허 출원 및 등록 등 지적재산권 34건, 정부정책 제안 11건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연구 성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구단과 32개 참여기관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내년 9월 연구단이 종료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연구과제를 수행할 것입니다.

-국내 해체발파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요.

▲시공기술 측면에서 보면 선진 외국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해체발파산업을 뒷받침하는 관련 제도가 제대로 구축되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1조5,000억원 규모인 해체발파시장이 향후 10년 내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연구단은 제도와 정책을 구축해 해체발파산업이 선진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요.

▲연구단은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예산을 받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발된 공법, 장비가 시장에서 실제 사용될 수 있도록 상품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제도, 장비, 공법, 환경기준 등을 정비해 낙후돼 있는 해체기술의 선진화를 달성, 건설산업의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연구와 성과전파를 통해 그동안 해체를 잘 모르고 있던 정책 입안자, 건설산업 종사자들, 건설과 관계가 없는 일반인들에게도 작으나마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연구과제를 철저히 마무리 해 제도 구축과 장비 국산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