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철도 파업에도 전철‧KTX 정상 운행한다
27일 철도 파업에도 전철‧KTX 정상 운행한다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09.23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철도‧버스‧화물 등 비상수송대책 마련‧‧‧국민 불편 최소화 '총력'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오는 27일 철도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부처가 비상수송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국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가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하며 오는 27일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철도노조에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또한 철도파업에 따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공적기관인 철도공사가 무거운 책임감과 견실한 노사 간 협력체계를 토대로 안전한 철도 구현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철도노조에 27일 예고돼 있는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국토부는 철도노조 파업 강행에 대비해 지난 21일부터 국방부, 지자체, 부산시, 철도공사, 버스․화물 등 운송 관련 단체가 참여한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여객 부문 수송대책으로는 출퇴근 교통 불편이 없도록 도시철도의 경우, 대체인력을 우선 투입해 평시와 같은 운행상태를 유지키로 했다. 또한 원활한 중장거리 여객 수송을 위해 KTX도 정상 운행할 계획이다.

다만 평시 대비 60% 수준으로 운행이 줄어들게 되는 새마을․무궁화 등 일반열차 수요의 경우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해 지원할 예정이다.

화물 수송대책으로는 파업 이전에 미리 수송하는 조치를 취하는 동시에 파업 중에는 특수・긴급 화물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화물을 화물차로 전환해 수송하는 방안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무엇보자 파업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 경우를 대비한 대책도 마련했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버스노선 연장․증편 운행, 택시부제 해제 등을 통해 출퇴근 교통난을 선제적으로 완화시킬 방침이다.

중장거리 지역 간 여객수송은 평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여유좌석과 예비 편성을 적극 고려하고 항공기의 여유좌석을 통해 여객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교통상황에 따라 필요시 추가 증편운행 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운영에 나선다. 비상수송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지난 20일에는 국토부 철도국장을 반장으로 한 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 중이다. 특히 오는 25일부터는 국토부 제2차관을 본부장으로 한 비상수송대책본부으로 확대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광역단체도 비상수송대책을 수립 시행키로 했다. 서울시와 부산시도 서울 지하철노조, 부산 지하철노조가 오는 27일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대체인력을 활용한 열차운행계획, 버스 증편 운행 등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종사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본연의 자리를 지켜 줄 것”을 당부하며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고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