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일보 한채은 기자] 부산시와 지하사고조사위원회(위원장 임종철)는 지난해 9월 21일 발생한 사상~하단선 도시철도(2공구) 지반침하 사고 원인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새벽로 86·87 일원은 연약지반 지역으로, 흙막이 가시설은 ‘H-Pile+(목재·강재) 토류판’, 차수공법은 ‘P.C.F(∅1000) 차수공법’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실트질 모래층이 깊은 사업 부지 특성상 ‘H-Pile’과 토류판 틈새로 차수재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었으며, P.C.F 공법의 품질 확보에도 한계가 있었다.
사고 당일 379mm의 집중호우로 이중천에서 월류된 지하수가 지반침하 구간으로 유입되면서, 노후 측구 손상으로 인한 지하수 유출이 가속화됐다.
또한, 차수그라우팅이 시공되지 않은 목재 토류판 구간으로 지하수가 스며들어 토사 유실이 발생, 굴착 구간 양쪽으로 공동(空洞)이 형성됐다.
이후 매립층 하부 모래층에서 세굴이 진행됐고, 굴착 구간 상·하부의 수두차(수압 차이)가 커지면서 토류판 전체가 유실돼 땅꺼짐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됐다.
사고조사위원회는 재발 방지를 위해 ▲지반침하위험도평가 실시 ▲저지대 침수 구간 분석 후 지표면까지 차수공법 보강 ▲토질전문가의 계측관리 및 자동화 계측 도입 ▲굴착 단계별 승인기관 보고 및 정밀 시공관리 ▲CCTV 및 지표투과레이더(GPR) 탐사 등 대책을 권고했다.
민순기 부산시 도시공간계획국장은 “조사 결과와 권고안을 부산교통공사 등 관련 기관에 전달해 신속히 조치하겠다”며 “지난해 8월 발생한 1공구 사고 조사 결과와 연계해 도시철도 준공 전까지 종합적인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조사 결과와 권고사항을 관련 기관에 통보해 조속히 조치할 계획이며, 지난해 8월 1공구 사고 조사 결과와 연계해 도시철도 준공 전까지 종합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