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민주당 시의원들, ‘고양페이’ 등 예산 관련 성명서 발표
고양시의회 민주당 시의원들, ‘고양페이’ 등 예산 관련 성명서 발표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4.02.23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진 대표의원 “2024년 예산 삭감 여야 합의로 이뤄진 것···이동환 시장, 실효성 없는 막무가내 행정 그만둬야”
市, △고양페이 61억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연구용역비 8억 △업무추진비 28억 원 등 23일 추경안 시의회 제출
시민단체 “책임 소재 담은 성명서 발표가 아니라, 더 늦기 전에 추경 통과시켜 시민들 불편 해소하는 게 먼저일 것”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23일 오전, 집행부 재의요구 철회와 지역사랑상품권(고양페이) 예산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최규진 민주당 대표의원)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23일 오전, 집행부 재의요구 철회와 지역사랑상품권(고양페이) 예산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사진=최규진 민주당 대표의원)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경기 고양특례시의회(의장 김영식)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23일 오전, 집행부 재의요구 철회와 고양페이 예산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최규진 민주당 대표의원은 “시가 지난 1월 3일 ‘2024년도 예산안’과 ‘고양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에 대해 재의요구안을 제출, 시의회 심의·의결을 존중하지 않다”며 “이 안건들 예산이 삭감된 건 애초 시의회가 요구한 예산(고양페이)을 편성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24년도 본예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국민의힘 위원 수가 더 많았다.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삭감한 게 아니라 시의회 여야 합의로 삭감한 것”이라면서 “고양페이 예산을 적극 편성하고, 기존 인센티브인 10%를 복구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최 대표의원은 “이동환 시장이 재의요구를 자진 철회함으로써 단순히 시의회에 대한 분노를 표출한 것임을 인정한 셈”이라며 “실효성도 없이 막무가내 행정은 그만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이날 민주당 시의원들 성명서 발표에 앞서 △지역사랑상품권(고양페이) 할인비용 61억 원 △국립통일정보자료센터 부지 설계변경비 8억 원 △고양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용역 등 연구용역비 6건 8억 원 △고양시 전부서 및 시의회 업무추진비 총 598건 28억 원 등을 포함한 2024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난 19일 이동환 시장과 시의회 양당대표단이 만나 시정 정상화에 일정부분 동의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성명서 발표라니 뜨악하다”며 “책임 공방을 담은 형식적 성명서 발표가 중요한 게 아니라, 더 늦기 전에 추경을 통과시켜 시민들 불편을 해소하는 게 먼저”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