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먹거리 관광산업… 인기 관광지 부근 생활숙박시설 ‘주목’
차세대 먹거리 관광산업… 인기 관광지 부근 생활숙박시설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1.03.1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여파, 국내 관광지 여행객 증가… ‘국내여행·장기여행’ 트렌드
국내 주요 관광지 인근서 공급된 생활숙박시설 ‘인기’… 투자자 ‘눈길’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레지던스’ 투시도.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레지던스’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여행객이 증가하면서 국내 숙박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 관광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데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해외 대신 국내 관광지를 택하는 여행객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관광공사 빅데이터 플랫폼인 ‘한국관광 데이터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광역지자체를 방문한 외부인(외지인+외국인) 방문자 수는 전년동기(2019년) 약 17.83% 감소한 반면, 현지인은 오히려 약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거주지 인근의 국내 여행지를 택하는 여행객이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온라인 여행정보 기업 부킹홀딩스가 진행한 설문조사 자료를 보면 코로나19 시대에 급부상한 여행 트렌드 중 하나로 국내 여행이 꼽혔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약 47%가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는 국내 여행지’로 떠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로 원격근무, 재택근무가 보편화됨에 따라 앞으로 일과 여가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장기 여행’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약 37% 이상의 응답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업무를 하기 위해 숙소 예약을 고려해본 적이 있다’라고 답한 만큼 장기간 여행지에 머무르며 업무를 진행하는 ‘워크케이션’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국내 주요 관광지에서도 여행객 확보를 위한 기반 마련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부산시의 경우 올해 2월 ‘2021년 부산 해양레저관광진흥 시행계획’을 통해 사업비 약 193조원을 투입해 동북아 해양레저관광 중심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전략과 추진과제들을 수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위기로 주춤했던 시책도 올해 비대면 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는 포스트코로나 대안관광으로 청정과 힐링, 소규모 프라이빗 관광을 테마로 하는 ‘웰니스 관광 클러스터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도의 경우 올해 관광산업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5대 핵심전략을 설정하고, 70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상황이 이렇자 주요 관광지 인근에서 공급되는 생활숙박시설의 인기가 두드러진다. 지난해 6월 부산 해운대 인근에서 분양한 ‘빌리브 패러그라프 해운대’는 최고 266.83대 1, 평균 38.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아시아 최고 인공서핑장이 위치한 경기도 시흥 시회MTV 거북섬에서 공급된 ‘시흥 웨이브파크 푸르지오 시티’는 최고 132.5대 1, 평균 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생활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각종 부동산 규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장점도 있다. 청약 통장이 필요 없고, 대출 규제를 적용받지 않아 초기 자금 부담이 비교적 적다. 청약 당첨 시 주택 보유 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생활숙박시설은 일반 호텔과 달리 실내에서 취사 및 세탁이 가능한 장기 숙박시설로 최근 여행 트렌드에 걸맞은 상품이라는 평이다”라며 “국내 관광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면서 주요 관광지 인근에서 분양하는 생활숙박시설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도 늘어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주요 관광지 인근에서 공급되는 신규 생활숙박시설이 눈길을 끌고 있다. 대우건설은 3월 부산광역시 영도구 동삼동 일원에서 ‘부산 오션시티 푸르지오 레지던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체 지하 3층~지상 49층, 아파트 4개동, 레지던스 1개동 규모로 구성된다. 이중 레지던스는 지상 3층~지상 12층, 전용면적 21~23㎡ 160실로 이뤄져 있다. 부산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 1위인 태종대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관광 수요가 몰리는 부산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등 남포동이 가깝다. KTX·SRT 부산역까지 차량을 이용해 약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부산 전역은 물론, 광역 수요 확보도 유리하다. 전 호실 테라스를 제공하며, 모든 호실에서 바다 조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