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노조 무기한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시행
국토부, 철도노조 무기한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시행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11.1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전철, KTX 중심 운행…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철도노조가 지난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파업을 한데 이어 11월 20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하고, 19일부터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다.

비상수송대책은 철도노조가 지난 5일 파업을 예고한 후부턴 국방부·지자체·철도공사 등 관계기관 및 전국고속버스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연합회 등 운송관련단체와 협의해 마련했다.

우선 철도공사 직원과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이용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광역전철 및 KTX에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파업이 4주차를 넘기는 경우 대체인력 피로도, 운행안전 확보 등을 감안해 KTX 운행률으느 필수유지업무 수준인 56.7%로 낮아진다. 그러나 정상운행 되는 SRT 포함시 고속열차 전체 운행률은 70.0%이며, 광역전철, 일반열차 등은 파업 4주차까지의 열차운행률 수준을 유지한다.

국토부는 버스업계, 지자체 등 관계기관 협조 하에 대체교통수단도 최대한 활용해 국민 불편이 가중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먼저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이 약 9만3,000석,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의 여유가 있어 열차 운행취소로 인한 대체수요를 상당부분 감당할 수 있다.

대체수요가 여유좌석을 초과하는 경우 전국고속버스조합에서 예비버스(125대)와 전세버스(300대)를 투입해 3만9,000석을 추가로 확보한다.

서울시는 철도공사 광역전철과 연계운행하는 1·3·4호선 18회 증회, 예비용 차량 5편성 추가 확보, 시내버스 수요 20% 이상 증가시 버스운행 확대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인천시 및 경기도 또한 필요시 광역버스 추가 투입, 출퇴근 시간대에 버스를 집중 배차, 예비버스 및 전세버스 투입 등으로 철도공사 파업에 따른 비상수송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철도공사는 파업대비 비상수송대책이 확정됨에 따라 모바일 앱, 홈페이지에 운행취소 열차 및 승차권 반환방법 등을 미리 공지해 철도이용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사전 안내를 실시한다.

운행 중지 열차를 이미 예매한 이용자에게는 개별적으로 문자 메시지도 전송해 다른 시간대 열차를 예매하거나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특히, 모바일 승차권에 운행 중지 사실을 표기하여 철도이용자가 열차 운행이 중지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역사로 나오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공사 노사가 지난 5월부터 노사교섭을 이어오다가 끝내 교섭이 결렬된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면서 합리적인 대화를 통해 임금수준, 안내승무원 직접 고용 및 자회사 임금인상 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근무체계개편(3조2교대→4조2교대)을 위한 인력증원 요구에 대해서는 철도공사의 근무실태, 경영여건 등을 고려해 합리적인 증원 규모를 심도있게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철도노조가 파업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 중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현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