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가철도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 '총력'… 960억 추경안 편성
국토부, 국가철도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 '총력'… 960억 추경안 편성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5.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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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선 범계역서 현장점검회의… 노후 공조기 개량 및 공기청정기 설치 추진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가철도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960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노후 공조기 개량 등 정부가 집행계획 회의를 열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24일 미세먼지 추경예산 사업대상인 4호선 범계역에서 현장점검회의를 개최해 범계역의 미세먼지 현황 및 공조기 관리실태 등을 점검하고, 추경예산안에 대한 집행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가철도 지하역사의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지난달 공조기 개량 906억원, 공기청정기 설치 24억원, 공기질 자동측정망 설치 30억원 등 총 96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따른 대책 회의다.

앞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2018년부터 3차례에 걸쳐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을 수립·시행한 바 있으나 국민들이 체감하기에는 미흡했다.

이에 국토부는 2007년 97㎍/㎥에서 2017년 69㎍/㎥로 10년간 미세먼지 농도가 약 28% 저감됐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7월부터는 ‘실내공기질 관리법 시행규칙’이 개정돼 지하역사의 미세먼지(PM10) 기준이 150㎍/㎥에서 100㎍/㎥ 이하로 강화되고, 초미세먼지(PM2.5) 기준도 신설(50㎍/㎥ 이하)되는 등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기준이 더욱 엄격해졌다고 강조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철도공단·철도공사는 지하역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함께, 미세먼지 추경예산안이 반영되면 바로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 2월부터 국토부는 환경부·전문가·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국가철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전담조직(TF)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례적인 논의와 추경예산 반영 등을 고려해 올해 하반기까지 ‘국가철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