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림, BIM적용 ‘송파위례 공동주택’ 설계한다
희림, BIM적용 ‘송파위례 공동주택’ 설계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0.10.0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위례신도시A2-4블록 약 2천5백세대 현상공모 ‘최우수’ 선정


계획·기본·실시설계 등 수행… 공공주거 디자인 경쟁력 자랑


희림이 올해 공공주택 발주 BIM설계 첫 적용을 하는 송파 위례신도시 공동주택 설계용역을 수주했다.

글로벌 건축설계 및 CM·감리업체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대표 정영균/이하 희림)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한 ‘송파 위례지구 A2-4블럭 공동주택 현상공모’에서 희림 컨소시엄(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가 최우수로 당선, 총 설계권을 획득했다.

이에 따라 희림 컨소시엄은 송파 위례지구 A2-4블록 국민임대 및 영구임대 주택 2,529세대의 계획·기본·실시설계를 모두 수행하게 된다.

 

희림컨소시엄이 최우수로 당선, 설계에 나서는 송파위례 A2-4블록 공동주택 조감도.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올해 발주된 공공주택 현상 중에서는 처음으로 전 단계 BIM적용을 의무화, 이번 당선은 BIM기술력에 있어 높은 경쟁력을 자랑했다는 후문이다.

LH공사는 지난 2008년 7월 공공기관으로는 최초로 양주회천지구 A1블록 공동주택 단위세대 설계 BIM적용, 2009년 7월 공동주택 현상설계로는 최초로 파주운정지구 A4블록 설계 전 단계 BIM적용 의무화 등 공공주택 BIM설계 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온 바 있다.

송파위례신도시 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한 송파 위례지구 A2-4블록은 서울시 송파구, 경기도 성남시 및 하남시에 인접해 있고 위례신도시에 접해 향후 개발 잠재력이 크고 교통망도 좋아 입지여건이 좋다.

희림 컨소시엄은 위례신도시가 남한산성과 백제문화권의 역사문화유산이 인접한 점에 착안해 ‘도시, 자연, 문화가 하나가 되는 마을’을 설계의 주안점으로 삼아 전통의 흐름이 어우르는 단지로 설계했다.

마을 숲, 안뜰마당, 어귀길, 안길 등 전통마을의 공간개념을 활용해 단지를 특화하고 전통한옥스타일의 지붕형태로 디자인 한 점, 높은 BIM 설계 완성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희림 이하영 이사는 “희림의 이번 프로젝트 수주는 서울 서초 보금자리, 하남 미사 보금자리, 서울 마곡지구, 경기도 화성향남, 서울 중계본동주택 재개발 등에 이어 희림의 공동주택 디자인 경쟁력을 재확인한 성과로, 프리미엄급 친환경 주거단지로 재탄생 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특히 이 이사는 “설계 전 과정에 BIM을 적용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희림의 BIM 기술력을 인정 받은 것으로 BIM을 활용한 공동주택 건설사업에서의 효율성 극대화 등 모델 제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종숙 기자 kld@ikld.kr